○ 계약금 납부하기
일반적으로 계약금은 10%이지만 간혹 5~20% 인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사전에 분양공고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필요 금액을 준비해야 합니다.
○ 중도금 납부하기
중도금은 보통 60%이며 아파트 공사 기간에 따라서 6회 정도로 나누어 회차별로 납입하게 됩니다. 중도금 대출은 약 60%까지 가능하여 분양가 5억 아파트의 경우에는 60% 적용시 3억의 중도금 대출이 나오게 됩니다.
대출은 아파트 시공사에서 선정한 은행에서 받는 집단대출이며 본인의 소득증명이 가능하고 신용등급이 낮지만 않다면 가능합니다.
- 중도금 대출은 아파트 시공사에서 선정한 은행에서 집단으로 받습니다.
○ 잔금납부
잔금은 분양가의 30% 정도입니다. 잔금 납부시 중도금 대출도 상환을 해야합니다. 만약 5억 분양가에 중도금 대출을 60%로 3억을 받은 경우 이 금액을 한번에 상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때, 중도금 대출을 주택담보대출로 전환을 합니다.
예를 들어 비조정지역 무주택자의 경우는 LTV, DTI 자격조건이 된다면 입주시점 기준으로 분양 아파트의 KB시세 60% ~ 7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분양가 5억인 아파트가 주변 시세 상승으로 입주 시세에 7억으로 KB 시세가 잡힌다면 분양가 5억의 60%가 아닌 분양시점의 시세인 7억의 60%인 4억 2천까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중도금 대출 상환금액의 3억을 제외하고도 추가로 1.2억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잔금으로 납부하는 금액은 3천만원이 되기 대문에 부담이 적게 됩니다.
아파트 주변 시세상승으로 입주시세에 따라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파트 시세가 상승되었다면 잔금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에 관하여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