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용보증기금
기업의 신용도를 기준으로 심사를 하여 신용보증서를 제공해줍니다. 보증은 대출보증, 납세보증, 어음보증 등 여러가지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재단’보다는 조금 더 폭넓은 정책금융을 지원합니다.
→ 신용보증기금은 대부분 1억원 이상을 보증합니다.
제조업은 직전년도 매출 약 1/3~1/4정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제조업이 아닌 기업은 직전년도 매출 약 1/5~1/6정도 발급 가능합니다.
2.기술보증기금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무형 기술을 기준으로 심사를 합니다. 보증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사항도 있는데요, 휴업중인 기업이나, ‘보증금지’기업의 ‘연대보증인’인 기업, 파산, 회생 절차이거나 채무 불이행이력이 있으면 보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제조업,IT 연구 및 개발업, 기술서비스업 등을 보증해주는 기관으로, 보증서 발급은 1억원 이상 보증이 필요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대상입니다.
3.신용보증재단 (자영업자만이 이용할 수 있는 특권 대출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성, 성장잠재력 신용상태가 양호한 지역의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보증서입니다. 중앙정부와 해당 시. 도가 재원을 마련해서 설립한 한 곳으로 현재 16새의 신용보증재단이 운영 중입니다.
만약 사업장이 서울에 있다면 ‘서울시 신용보증재단’, 인천에 있다면 ‘인천시 신용보증재단’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 보증서를 발급 받을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매출입니다. 매출액에 따라서 1억 미만으로 발급을 하게 될 경우 ‘신용보증재단’으로 상담 신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