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대출은 주택구입대출, 생활안정자금, 사업자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미 취득하여 보유해서 살고 있거나, 세를 주거나 한 집을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금, 대출상환, 가계 대출 등 자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생활안정자금 주담대 LTV 한도내에서 1년내 2억 제한도 폐지 되어 대출이 조금 더 자유로워졌습니다.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생활안정자금대출 목적 및 조건은?
주택매매, 사업자금을 위한 목적 외에 대출은 모두 생활안정자금으로 보시면 됩니다. 사업자금, 가계대출 상환, 전세퇴거자금, 기존 주담대 갈아타는 대환대출 등의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시 보유중인 주택명을 입력하게 되어 있다. 물론 계약만 한 것도 포함이 됩니다. 중요한 점은 대출을 받으면 추가 주택 구입이 불가 하다는 것입니다.
○ 생활안정자금 대출 조건
소유권 등기 3개월 후 가능
배우자 및 세대원의 주택보유 확인 필요 (분양권, 입주권, 공유지분 등)
자금용도 소명 불필요
대출기간동안 추가 주택구입 금지
세대를 기준으로 적용이 되고 매년 1억씩 가능합니다. 생활안정자금 한도는 1억이기 때문에 자금 용도로를 소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2023년 기준 3.5%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금리가 높은 시기에는 그래도 괜찮은 금리입니다. 한도는 2022년까지 1년동안 신청할 수 잇는 금액이 2억원으로 제한이 되어 있었는데 이 규제가 해제되고 아파트 혹은 오피스텔, 빌라 시세의 시세를 반영하여 잔여한도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시세의 최대 80%까지 가능 합니다.**
대상주택 : 아파트, 주상복합, 빌라 대출한도 : 1금융 70%, 2금융 80%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마이너스통장, 분할상환 상환기간 : 최대 30년
LTV란 아파트 시세 대비 한도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를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KB부동산 사이트에서 담보 주택의 시세를 조회 후 곱하면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주택가격이 10억인데 LTV가 70%라면 7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 규제지역 내 세대기준 1주택자 LTV 50% 최대금액 제한없음
○ 규제지역 내 세대기준 다주택자 LTV 40% 최대금액 제한없음
○ 비규제지역내
세대기준 1주택자 LTV 70% 최대금액 제한없음
○비규제지역내
세대기준 다주택자 LTV 60% 최대금액 제한없음
생활안정자금 주택구입을 하면?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받고 6개월마다 조회를 해서 주택이 증가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주택이 증가를 했다면 확인 절차를 거쳐 위반 여부를 확정합니다. 그렇게 되면 채무자는 기한의 이익 상실로 해당 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상환을 하더라도 채무자는 약정 위반자로 등재되어 3년간 금융사 주택 관련 대출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