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에서는 1금융권 대출 신용등급별 대출 조건과 한도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금융권 대출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등급입니다. 최근에는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으나, 실무적으로 아직은 ‘등급제’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기준은 신용카드 사용, 대출이용 등 평가의 근거로 종합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오히려 사회초년생처럼 신용카드 등 평가의 근거가 없으면 4~5등급으로 나옵니다.
목차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등급이 좋아진다?
현명한 소비를 위하여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신용카드 1~2개를 꾸준히 이용하는 분들이 신용등급이 높게 나옵니다. 체크카드는 통장의 잔고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을 평가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더 유리합니다.
신용등급은 주택구입을 위하여 주택담보대출처럼 꼭 받아야 하는 경우에 중요한데, 1등급과 5등급의 이자는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 신용평가업체는 유료고 조회해야 하지만 연 3회 까지는 무료로 정보확인을 할 수 있으니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3개월 미만의 단기연체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민간 업체로는 나이스 신용조회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뱅크샐러드, 토스, 카카오뱅크, 신한 SOL 어플에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은 정말 은행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렇게 때문에 주거래은행을 고집하지 마시고 발품을 팔아 여러은행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직장 1년차, 기대출 없음, 연봉 5천만원, 1등급인 경우 1금융권 신용대출 가능 금액은 5천만원 정도 입니다. 기본적인 대출한도는 통상 연 소득의 70~100%로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시티은행 SC은행 등 외국계 1금융권 은행에서도 본인 소득의 2~3배까지도 가능하여 1억 5천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출된 최대한도에서 타 대출 금액을 차감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2.신용대출한도 역시 종합적으로 평가됩니다. 같은 1등급이라고 하더라도 본인 소득, 신용등급, 은행 거래점수, 타 대출 여부 등등을 평가하여 대출한도와 금리가 정해집니다.
1금융권 대출 신용등급별 대출금리는?
먼저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1~6등급 까지는 한도가 나옵니다. 7등급은 대출승인이 부결될 가망성이 있으니 2금융권 상담을 받으서야 합니다. 신용대출 금리는 연 2.5% ~5%로 보시면 됩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는 1금융권이라도 연 10%까지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신용대출 상품 비교
1.KB STAR 신용대출
대출대상 : 현직장 12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소득자 및 당행 주거래고객
대출금리 :최저 연 2.64%
최대한도 : 1억 5천만원
온라인 전용 상품이기 때문에 인터넷 혹은 모바일에서 24시간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