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에서는 많은 LH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특히 청년층(대학생, 취업준비생 만 19세 ~ 39세)의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한 상품이 많으며 결혼한지 7년 이내인 신혼부부를 위한 상품이 있습니다. 오늘은 LH에서 제공하는 모든 대출상품을 소개해드리며 대출을 잘 받는 방법과 부결사유에 대해 포스팅하겠습지다.
LH전세자금 대출은 정부와 LH한국토지공사에서 저소득계층의 국민과 무주택자인 국민들에게 다른 곳보다 저렴한 형태로 전세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유형별 상품의 신청자격, 신청방법 등을 포스팅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H 행복주택 보증금 대출이란?
만 19세 ~ 39세 신혼부부, 대학생 등 젊은 계층을 위한 상품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직주근접이 가능한 부지에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청년 공급비율 80% 노인 저소득계층 20%로 비율은 차이가 나지만 노인이나 저소득계층에게도 제공이 됩니다.
LH청약센터에서는 모집중인 공고와 함께 모집예정, 모집완료된 공고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대상, 공급일정, 공급지역, 입주자 선정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플레이 스토어에서 ‘LH청약센터’와 ‘LH임대 알리미앱’ 다운받기 2. ‘LH임대 알리미앱’에서 원하는 집 찾기 3.’LH청약센터’로 가서 아까 본 집 신청하기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LH전세임대 절차 및 필요서류는?
1. 입주자모집공고 2. 입주신청 3.입주자격검색 및 선정통보 4.입주대상자에게 주택물색안내 5.입주희망주택 물색 및 권리분석 요청 6.계약가능여부 검토 및 통보 7.임대차계약체결 8.전입신고 후 등본제출 9.잔금지금 및 입주
임대차계약체결 시 필요서류는?
.입주희망주택 등기부등본 .본인 및 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 각 1부 .본인 및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 각 1부 .해당 증명서(수급자, 한부모, 장애인 등) .신분증 사본 및 도장
LH전세자금대출 집주인이 느끼는 단점과 장점은?
집주인이 LH전세임대를 꺼리는 이유는 절차가 까다롭고 소득원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세매물 공급과잉 상태 라면 임대인들이 전세 계약을 체결하고 싶어 직접 발로 뛰겠지만 주거 공금은 언제나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굳이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가면서 가지 LH전세임대를 하기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 임차인이 나가게 되면 은행에 보증금을 반환해야 하는데 반환금을 늦게 내게 되면 연체금이 계속 붙는 부담이 있습니다. 물론 임차인이 나가면 반환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상황에 따라 협의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장점도 있습니다. 집주인은 세입자가 월세가 밀려도 독촉을 할 필요 없이 LH에 통보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세입자의 부주의한 사용으로 인한 원상복구비용, 세입자의 체납 공과금 등 계약 종료 후 퇴거 시 보증금 중 세입자 부담금에서 차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LH전세자금대출 단점은?
가장 큰 단점은 매물찾는 것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LH에서 계약한 집들 중에서만 고를 수 있기 때문에 매물이 많지 않습니다.
LH전세자금 대출은 기존 주택에 대해서 LH에서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해당 주택을 저렴하게 재임대를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매물이 많지 않은 것입니다. 물건 찾는 것만 용이하다면 정말 최상의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