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종양 종류 및 질병코드와 보험금 청구 기준

목차

경계성 종양 보험금 청구 어디까지 가능할까?

이글에서는 경계성 종양 종류와 질병코드 그리고 미리 알아두면 좋을 보험금 청구 관련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전 2005년 이전의 암보험은 지금 말하는 소액암 즉 갑산선,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과 같은 보험도 일반암으로 분류가 되어서 똑같이 보장을 받았어요. 또 경계성 종양도 암으로 인정되었어요. 물론 기대수명이 늘어나는 것에 비하면 65세, 80세 만기라서 너무 짧다는 단점이 있어요. 

1. 경계성 종양 질병 코드

경계성 종양은 조직학적으로 암에 해당하지 않은 상태를 말해요. 양성과 악성의 경계에 있는 종양, 혹은 악성인지 양성인지 구분하기 힘든 종양을 의미해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상 ‘행동양식불명 미상의 신생물’로 분류되어 있어요.

양성종양

성장속도가 느린편이고 신체 여러 부위로 전이를 일으키지 않아 간단한 제거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인체에 거의 해가 없으며 예후가 좋아요. 물론 종양이 커지면서 성장하기는 하나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위 조직으로 침윤이 없어요.

악성종양

성장속도가 빠르고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거의 드물어요.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면서 성장을 하고 수술 후 재발의 가능성도 있어요.이 악성과 양성 경계에 있는 종양은 ‘유사암’이라고 하며 처음부터 암세포는 가지고 있지만 아직 암이 아는 상태로 양성종양처럼 벌다른 전이가 없이 계속 덩어리로만 머물기 때문에 악성으로 변할지 예측할 수 없어서 경계를 요하는 종양이지요.

2. 경계성 종양 질병코드 알아보기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분류표

*구강 및 소화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37
*가운데귀, 호흡기, 가슴내 장기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38
*여성생식기관의 앵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39
*남성색식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0
*비뇨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1
*수막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생의 신생물 D42
*뇌 및 중추신경계통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3
*내분비샘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4
*진성 적혈구 증다증 D45
*골수 형성이상 중후군 D46
*림프, 조혈 및 관련조직의 앵동양식 불명 및 미상의 기타 신생물 D47
*기타 및 상세불명 부위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8

암으로 인정 가능할 수 있는 경계성 종양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371, D372, D374, D38, D39, D390, D391, D399, D430, D431, D434, D439, D45, D46, D47
D471, D473, D474, D475 등등

3. 경계성 종양, 보험 비교 사이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아보자

가입시기나 계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요. 암으로 인정됐던 경계성 종양이 개정된 KCD 기준에 따라서 암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통상적으로는 경계성 종양은 암은 아니지 만 향후 암으로 전이 가능성을 고려하여 보험금의 10분의 1 수준의 보험금을 지급해요. 그러니 나의 보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실 필요가 있어요. 또 뇌암, 골수암 등 공격적은 암에 대해서는 경계성 종양이라도 보험금 지급은 암 기준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의학적으로 판단방법이 갈리는 종양이라던가 보는 의사에 따라서 판정이 다른 경우에는 불리한 내용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어요.오늘은 경계성 종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셨다면 온라인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도 적극적으로 한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