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보험의 보장이 어떻게 되는지 심지어는 어떤 보험 회사에 가입을 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험은 내가 청구를 하지 않으면 돈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잘 알아야 청구를 하고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가입한 보험을 잘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를 꼼꼼히 살피어 불이익을 보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목차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은?
예전에는 지인 FC를 통하여 보험 가입을 많이 했지만, 요즘에는 홈쇼핑, 전화 마케팅 등 가입경로도 다양해지고 보험사도 너무 많아서 증권 등을 잘 챙겨놓지 않으면 내가 가입한 보험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보험사마다 일일이 전화를 해서 물어볼 수도 없지요.
1. FC가 나의 보험을 조회해 줄 수 있습니다.
꼭 내가 보험을 가입한 FC가 아니더라도 인증번호와 개인정보를 알려주면 FC가 나의 보험을 조회해주고 보장내역도 알려줍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데 그건 바로 FC에게도 안 보이는 보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보험은 보장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FC가 찾아 준 보험은 일단 참고만 하시고 그 보험이 내가 가입한 보험의 전부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2.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어플을 이용하여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굿리치, 내보험 다나와, 내 보험 찾기, 내 보험 조회 등 많은 어플이 있습니다. 물론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어플 회사도 결국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자세한 보장 내역보다는 비대면 상담 신청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앱이 있다면 바로▲‘오케이 마이보험’ 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오케이 마이보험’ 고객용을 다운 받으세요.
개인인증을 하시고 들어가시면 내 보험 보장내역 조회, 건강검진, 병원 진료 기록을 조회할 수 있으며 부족한 담보는 없는지, 보험료 감액을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점은 2006년 이전에 가입했던 보험은 조회가 되지 않으며 개별 보장의 만기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결국 오케이 마이보험 앱을 이용하여 나의 보험과 담보를 모두 확인할 수는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흩어진 내 보험을 찾는 어플입니다. 어플을 다운로드 하시고 ‘내 보험 확인’을 클릭하시면 통신사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인증을 받으면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와 가입한 보험상품이 나옵니다. 하지만 가장 아쉬운 점은 클릭을 하여 들어가면 계약일, 만기일, 기납입보험료, 잔여보험료 등의 정보만 확인할 수 있고 나머지 나의 보장 내역에 대해서는 확인을 할 수 없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새마을금고 보험상품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모든 보험상품을 조회해 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내 보장 확인, 조정하기 / 내 보험 분석받기를 클릭하시면 보험 전문가가 안내 전화를 한다는 화면이 뜹니다.
사실 하루에도 너무 많은 광고전화가 오기 때문에 이렇게 보험 전문가(FC)의 전화를 받는 다는 것은 그다지 반갑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내 보험 찾아줌’은 생명보험 협회와 손해보험 협회에서 운용하고 있는 비영리 사이트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보험금 찾기가 가능합니다.
1. 검색 사이트에서 ‘내 보험 찾아줌’을 검색하세요.
2.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세요. 3. 나의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을 한 후 동의를 하세요.
4. 나의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하단에 ‘미청구보험금 조회결과’, 휴면보험금 조회결과’ 확인하기
계약한 보험회사와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상태, 보험기간, 담당점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단에 ‘미청구보험금 조회결과,’ 휴면보험금 조회결과’ 를 보실 수 있는데 혹시 내가 청구하지 않은 보험이나 휴면보험금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보험금 등의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으로 최근 5년간 찾아간 숨은보험금이 총 16조 8,705억이라고 합니다. 아직조 12조 4천억을 지금해야 한다고 합니다. 넉넉히 5분이면 인증과 조회가 가능하니 꼭 한번 해보세요.
한번에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가입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역시 세부 보장내역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지여부, 보험금액, 보험금 신청방법 등의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각 보험사의 어플을 깔아서 나의 보장내역을 확인하시거나 담당점포 전화번호가 있으니 담당자에게 증권을 발송해달라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대표번호로 전화를 해도 증권발송이 가능하지만 담당점포에 전화를 하시면 기다림 없이 바로 연결이 되니 더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보험 찾아줌’에도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세부 보장내역은 확인할 수가 없어서 각 보험사에서 세부내역을 확인해야 하며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가입한 보험 및 공제상품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에서도 보험을 가입하신 모르시는 분들은 여기에도 찾을 수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소개한 어플에서 우체국은 조회가 가능하니 만약 보험금 찾으시는 분들은 ‘내 보험 찾아줌’과 다른 앱을 같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보험 상품을 한 눈에 어플과 사이트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 혹시 몰라서 못 받는 경우가 생기지 않게 꼭 한번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모든 사이트와 어플에서 나의 보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잘 한번 생각해보세요. 특히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에서 가입한 상품은 잘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담당 FC와 통화를 한번 하셔서 내가 몰라서 못 찾는 보험이 있는지 조회해보세요. 예를들어 2006년 이전에 가입한 보험 수술비 특약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시 치조골이 들어가면 2종 수술에 해당하여 수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꼭 필요해서 가입을 하지만 많은 분들이 보장 내역을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꼭 전문가와 통화를 하셔서 다시 한번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살펴보시고 또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