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암보험 보장내용 비갱신형 장점 단점 정리

우체국은 유일하게 유일하게 금융권에서 예금제한 한도가 없는 금융권이고, 브랜드 이미지도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우체국 보험을 선호하십니다. 하지만 결코 이미지만 좋다고 보험을 가입할 수는 없습니다. 보험은 한 번 가입을 하게 되면 10~20년간 계속 납부를 해야하고, 병게 걸리게 되면 보장을 잘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게 가입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우체국 보험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우체국 암보험 알아보기

우체국은 생명사와 화재사의 장점을 결합을 한 보험으로 2000년도 중만 전후로는 보장범위도 넓고 수술 특약도 매우 좋았습니다. 보험의 판매방식은 우체국 창구 직원을 통해서 가입을 하기 때문에 우체국보험은 1만원, 2만원대로 가격도 매우 저렴했습니다. 사실 12~13년 전에 가입하셨던 괜찮은 상품을 가지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우체국이라고 해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고, 또 좋은 가성비에 손해율이 컸는지 지금의 우체국 보험은 예전에 우체국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보험가입을 하실 때 정말 꼼꼼히 따져보시고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우 그리고 많은 분들이 우체국 보험을 일반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우체국 보험은 유사보험업체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보험은 보험과 성격이 비슷한 유사보험입니다.

유사보험이란 : 보험업법에 규제를 받지 않고 금융감독원의 관리 및 감독을 받지 않은 보험 회사

우체국 암보험 비갱신형 상품 장점 단점

장점

  • 가격이 저럼하고 가입하기가 편리합니다.우체국에서 판매하는 보험은 가격이 저럼하고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 청구하는 장소가 가깝습니다. 어느 지역이건 우체국이 있으니 보험금을 청구할 때 방문하기가 편리합니다.

단점 (아무도 말해주지 않은 우체국 보험의 문제점)

사망보험금은 비갱신형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 기간제 보험
    한 달에 만원 이라고 해서 가입을 했는데 보장기간이 10년 밖에 되지 않습니다.
  • 갱신형 상품
    가입당시에는 저렴한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보험료가 많이 오릅니다. 예를들면 처음에 가입 시 보험료는 3만원이였지만 몇십년이 지나면 한달에 몇십만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이 상품의 문제점은 정해진 납입기간이 없이 사망시까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 비갱신형 상품
    우체국에도 비갱신형 상품도 있지만 잘 살펴보면 보장이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암 진단비는 3천이지만 유사암 진단비는 2백밖에 지급을 하지 않습니다. 타 보험사는 아무리 적게 지급을 하더라도 유사암 1천만원은 지급을 합니다.

  • 뇌 심장 진단비의 문제점
    뇌와 심장에서 보장범위가 가장 넓은 뇌혈관 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이지만 우체국 보험의 대부분은 보장이 가장 좁은 급성 심근경색, 뇌출혈만 보장을 합니다. 만약 뇌혈관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이 있더라도 최대 300만원 밖에 지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부실한 사후관리
    전문 설계사에게 창구직원 혹은 우체국 전속 보험 설계사에게 가입을 하기 때문에, 다른 상품과 비교분석을 할 수 없고, 나중에 혹시 문제가 생겼을 시 관리를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 유사보험업체
    민간보험회사에서 가입한 보험은 추후 보험금 지급과 같은 이유로 분쟁이 생겼을 때 소비자는 금감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우체국은 소비자가 보험금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우체국과 분쟁이 생겨도 금감원의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우체국 보험 분쟁조정위원회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위원회는 우체국과 같은 우정사업본부 소속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체국 보험의 총평

사실상 우체국 보험은 사망보험금을 제외한 살아있을 때 받을 수 있는 암.뇌.심장 같은 경우는 갱신밖에 선택을 할 수 밖에 없고, 보장범위가도 좁습니다.

사망보험금 ▶ 비갱신형

암.뇌.심 ▶갱신형

우체국 보험은 저렴해 보이지만 보장을 좀 더 꼼꼼히 살펴보시면 저렴하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암보험을 가입하실 때에는 비갱신형으로 유사암(갑상성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기타 피부암)도 보장금액이 너무 낮지 않게, 유방암, 자궁체부암, 자궁경부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소액암이 아닌 일반암으로 구분되어 있는 상품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