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 나이구간별 자동차 평균 보험료

Views: 139

○ 자동자 보험료 나이구간별 평균 보험료, 자동차 보험 싸게 가입하는 팁

오늘은 자동차 보험료 나이구간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차는 구입하는 것도 큰 돈이 들어가지만, 유지하는 것도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주유비, 주차비는 물론이며, 매 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20대에는 자동차 비용이 더욱 비싼데요, 바로 위험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누구나 가입을 해야 하는 보험이며, 산정 기준은 나이, 경력, 차량가격, 회사손해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회사라고 하더라도 보험료 차이는 많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목차

자동차보험료의 산정 기준

○ 나이
보험회사는 나이가 어릴수록 사고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높게 책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령할증이란 제도가 생겼습니다. 고령할증이란 노년층의 사고율이 높아짐에 따라서 생긴 제도입니다. 결국 너무 어리거나 고령이라면 자동차 보험료는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나이구간별 보험료 정보는 아래에서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 경력
사고없이 경력이 증가할수록 보험료는 당연히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처음 차를 구입해서 보험을 가입하실 때 가입경력이 있으면 ‘가입경력’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꼭 가입경력을 체크하지 않으셔도 기존에 어느 회사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 다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사고유무에 따라 할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고 처음 보험에 가입하면 초보운전으로 간주하고 30%, 1년 경과 시 15%, 2년 경과시 5% 내외의 할증이 붙습니다.

○ 차량가격
수리비가 많이 드는 신차인경우 보험료가 비싸고, 외제차도 보험료는 비쌉니다. 반면에 노후화된 차량 역시 사고율이 높기 때문에, 설령 사고가 없다고 해도 오르는 추세입니다.

○ 회사손해율
각 회사마다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 산정이 달라집니다. 이 회사 손해율은 매년 다르기 때문에, 작년에는 A사가 저렴했어도 올해는 A사가 가장 비쌀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여러회사를 비교해보고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 성별

보험사는 매년 손해율을 계산하여 보험료를 책정하는 것이 원칙으로 합니다. 그런데 남녀 손해율의 차이는 최대 3.7%이지만 평균적으로 여성이 운전이 더 미숙 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14%를 더 비싸게 책정이 됩니다.

자동차 보험료 나이구간

아래의 표는 평균 보험료입니다. 회사별로 보험료는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20대 나이별 자동차 평균 보험료>

나이 자동차 보험료
20살평균 300만원
21살평균 270만원
22살평균 250만원
23살평균 230만원
24살평균 210만원
25살평균 170만원
26살평균 150만원
27살평균 120만원
28살평균 120만원

<30대~60대 자동차 보험 평균 보험료>

30대평균 60만원 대
40대평균 50만원 대
50대60만원 대
60대70만원 대

▲ 이 수치는 평균치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 24세 미만일 경우 자동차 보험료가 70~ 100%이상 할증이 붙으며 만 26세까지는 최대 40%까지 할증이 붙습니다. 30대 40대가 되면 보험료가 저렴해집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점은 사고가 나지 않은 경우 저렴해지는 지는 것이지, 만약 사고가 있다면 보험료는 낮아지지 않으며, 나의 과실일 경우에는 할증이 되어 더욱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40대까지는 보험료가 저렴해지다가 50대부터 점차 보험료는 높아집니다. 아무래도 젊을 때보다는 반응속도나 시력, 청력등의 감퇴가 사고율을 높아진다고 보는 것입니다.

20대가 싸게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방법

1. 부모님 명의로 가입을 해서 운전 범위를 자녀료 설정을 하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주의해야 할 점은 차를 구입할 때 2명의 지분으로 설정을 해야 하고 부모님이 1% 자녀인 당사자가 99%의 지분을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깔끔하게 아무 문제 없이 보험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운전 경력을 인정하여 할인하는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전 경력은 중복으로 인정이 가능하며 합산해서 경력 1년 이상이고 최대 3년까지 인정을 해 줍니다. 3년까지 인정을 해주는 이유는 3년이거나 혹은 그 이상이거나 할인률이 똑같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미 보험가입을 하셨다면 보험계약이 끝났다고 할지라도 끝난 계약의 보험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셔 경력등록을 신청하시면 경력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해외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여 운전한 경우
  • 군대에서 운전병 복무 기간이 있는 경우
  • 관공서나 법인에서 운전직 근무 경험이 있는 경우
  • 버스, 택시, 화물차 운전 경험이 있는 경우
  • 가입경력 인정받은 경우

→ 가입경력을 인정받은 경우는 가족의 자동차 보험에 피보험자로 등록을 한 적이 있다면 가입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 배우자
  • 부모님
  • 자녀
  • 사위, 며느리

자동차 보험 VS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 – 필수>

자동차 보험은 의무 보험으로 차량 소유 시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남을 다치게, 사망하게 할 수 있고 남의 차량 및 재물이 손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자동차 보험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뉘어지는데 책임보험은 의무이며 종합보험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책임보험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니 종합보험으로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1. 책임보험

  • 대인 1 (타인을 위한 보장)
  • 대물 2천만원 까지

대인은 타인이 장애를 입거나, 사망을 하였거나 했을 때 배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대물은 타인의 자동차가 손해를 입었을 때 2천만원까지 보장을 해주는 것입니다.

2. 종합보험

  • 책임 보험 + 기타
  • 대인 2, 자기신체손해(자손) / 자동차 상해 (자상), 무보험차 상해, 자기차량손해(자차), 긴급출동견인, 기타

<운전자 보험 – 선택>

운전자 보험은 나를 위해서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형사합의금, 변호사 선임비, 벌금 준비를 위하여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12대 중과실 사로를 냈을 때, 혹은 사망하게 하거나 중상해를 입혔을 때 형사적으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 때 우리는 형사합의금, 변호사 선임을 해야 하며, 또 벌금을 준비하기 위해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사실 운전자 보험은 선택이라고 하지만 내가 운전을 하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사고는 언제 어떻게 발생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보험 싸게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 보험료는 종합적으로 책정이 됩니다. 때문에 조금 귀찮더라도 더 많이 알아보시고 할인도 받으셔서 조금이라도 싸게 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은 조건이라도 회사마다 보험료가 다르기 때문에 비싸게 가입을 하면 온전히 자기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1. 기존 보험사 갱신 연락 받음
2. 차량 마일리지 사진을 보험사 업데이트
3. 보험다모아에서 다이렉트 보험 견적 비교
4. 상위 3~4개 보험 집중 비교 (할인혜택 비교)
5.보장 좋고 할인 혜택 좋은 회사 선별 가입

기존 보험사에서 갱신하라고 연락이 오면 현재까지 주행한 마일리지 사진을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기존에 설정한 키로수보다 주행거리가 짧다면 보험료를 일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 다모아’에서 다이렉트로 보험 견적을 비교하세요. 본인인증, 나의 차량을 등록하시고 가격을 비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