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입원 실비 적용 범위(실비보험 세대별 보장범위)실비 청구시 필요서류

목차

MRI 입원 실비 적용 범위

MRI는 병원마다 비용 차이도 나고 금액도 비싸서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부 항목이 급여화가 됐어도 여전히 비용 부담이 되는데요, 그래도 다행인 것은 실비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MRI 촬영 비용을 꼭 입원해야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꼭 그렇지많은 않습니다. 오늘은 MRI 청구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실비 보험 청구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MRI 비용이 병원마다 다른 이유는?

  • 2018년 : 뇌 / 뇌혈관 MRI급여화
  • 2019년 : 두경부, 복부, 흉부, 전신 MRI급여화

위의 항목이 급여화가 됐더라도 아직 많은 항목이 비급여이며 급여가 됐다고 하더라도 비용은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가입한 보험으로 급여와 비급여 관계없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의료진이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을 하여 촬영을 했을 시에만 비용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보험회사에서 의사의 소견서를 요청합니다. 그 소견서 상 검사가 필요하여 촬영했다는 소견이 있어야 합니다.

MRI 촬영 입원을 해야 받을 수 있나요?

실비보험으로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싶으신가요? 아래에서 간단하게 실비보험 청구 팁과 절감 비법을 확인하세요!”

MRI 촬영 시 꼭 입원을 해야 실비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2017년 이전에 실비에 가입하신 분들

통원은 하루에 25만원 한도로 보장을 하며, 입원은 일년에 5,000만원 보장을 합니다. 하지만 MRI촬영 비용은 보통 40만원은 넘기 때문에 입원을 해서 촬영을 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 겁니다. 꼭 입원을 하지 않고 촬영을 해도 25만원까지는 자기 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만약 MRI 촬영비가 40만원 나왔다면 15만원의 자기부담금이 발생합니다.

○ 2017년 4월 1일 이후의 실손의료비 보험

2017년 4월 이후 실손 보험에서는 비급여 MRI특약이 따로 있어서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MRI특약을 가입하셨다면 입원, 통원에 관계없이 1년에 300만원 한도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특약은 1회당 2만원 또는 의료비의 30% 큰 금액을 제외하고 지급을 있습니다.

질병입원, 질병통원, 질병처방조제비, 상해처방조제비, 입원처방조제비를 제외하고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비급여주사, MRI, MRA의 비급여 항목이 분리가 되어서 통원을 하던 입원을 하던간에 치료비가 큰 쪽을 보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통원 한도가 25만원이라면 25만원 한도에서만 받을 수 있었지만 3세대 3실비는 치료비가 큰 쪽을 보장하기 때문에 통원으로 MRI,MRA등을 하셔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MRI 촬영비가 40만원 이라면 자기부담금 12만원이(검사비 중 70%) 보장이 됩니다.

○ 4세대 실손의료비 MRI촬영 보장

4세대 실손역시 MRI를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1회에 자기부담금 3만원이 발셩하며 연 300만원 한도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2017년도 이후에 실손의료비 가입을 하신 분들은 입원을 하시던 통원을 하시던간에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입원, 통원 모두 MRI비용의 70% 보상
  • CT 25만원 한도 보상
  • MRI 1년 300만원 한도 내에서 70% 보상

무릎 MRI 촬영 비용과 실비서류는?

무릎 MRI촬영 비용은 19만원 ~ 최대 90만원까지 병원마다 비용이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40만원 ~ 60만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릎부위(반달연골, 무릎안의 유리체 등) 급성만 급여가 되며 퇴행성 혹은 만성은 비급여로 촬영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성을 제외하고는 무릎을 급여로 촬영을 할 수 없습니다.

 

○ 실비서류

  • 초진차트, 진단서, 진료비세부내역서, 영수증

위의 서류에서 의사의 권유가 있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어야 실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 건강검진의 이유로 촬영을 하셨다면 실손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실비보험료 인상

실손의료비 인상으로 많은 분들이 4세대 실손의료비로 전환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십니다. 실손의료비는 동일 연령대의 손해율을 n/1로 계산을 하여 3년 혹은 5년마다 갱신을 통하여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입니다. 지금 가입하는 4세대 실손의료비는 개인별 할증이 되기 때문에 내가 만약 병원을 자주 가지 않는다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답은 없고 나의 상황에 맞추어 유지를 하는지 혹은 4세대로 전환을 하실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아래에 1세대부터 4세대까지 실손의료비 장점과 단점을 포스팅 하였으니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