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에서는 탈모에 안 좋은 음식 종류와 더불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탈모는 나이든 사람과 유전적 요인이 있는 사람만의 고민이 아닙니다. 국민 5명 중 1명이 탈모를 고민할 만큼 많은 분들이 탈모를 걱정합니다. 최근에는 환경,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20~30대는 물론 청소년도 탈모를 겪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내용은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 잘못된 식습관과 탈모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전문가들이 말하는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
모발은 살아있는 생장기모발, 죽어가는 퇴행기 모발, 이미 죽어버린 휴지기 모발로 구분되는데 갑자기 탈모량이 증가할때에는 죽어버린 모발인 휴지기 모발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휴지기 모발이 늘어나는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영향의 불균형, 수면부족, 헤어제품 오남용, 염색이나 퍼머,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음식,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습관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이 원인이기도 한데, 특히 겨울에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이 호르몬이 증가하면 몸속 효소에 의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어 머리카락이 잘 자라지 못하거나 쉽게 빠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겨울철에 실내온도와 실외온도의 차이가 커서 두피의 유분과 수분의 균형을 무너뜨립니다. 그래서 각질이 잘 생기며 비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며 힘이 없어지고, 두피에 피지가 증가하고 비듬이 심해지고,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며, 앞머리와 뒷머기 굵기가 차이가 나게되면 초기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탈모 유형별 적절한 치료방법
M형 탈모 : 남성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 원인인데, 이런경우 ‘미녹시딜’ 성분을 하루에 두번정도 바르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바르는 약이 불편할 경우 ‘두타스테리드’ 혹은 ‘피나스테리드’ 성분을 함유한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원형탈모: 원형탈모는 몸 속 면역계가 모낭을 적으로 인식하여 공격해서 모발의 성장을 억제시킵니다. 이런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게되면 면역계의 이상반응을 억제해서 탈모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확산형 탈모 : 여성의 경우 앞머리 탈모역시 확산형 탈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확산성 탈모의 원인은 다른 유형과 달리 스트레스, 임신, 영양 불균형 등 다양합니다. 탈모 치료제 ‘사이프로테론’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탈모약에 대한 부작용 논란은 끊이지 않습니다. 때문에 탈모약을 복용하기 전에 생활 속에서 먼저 탈모를 방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 안 빠지는 방법
올바른 머리감기
두피의 노폐물과 불순물은 모근을 막아 탈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외출후 머리를 감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예방에는 샴푸 사용에도 주의를 해야 하느데, 되도록이면 약산성 제품과 천연 계면활성제의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가 건강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샴푸 시, 손가락에 힘을 주고 머리를 두드리거나 손가락을 세워서 머리를 빗질하듯 마사지를 해주면 두피의 모근 혈류량이 증가하여 탈모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모발에도 좋습니다.
두피마사지와 스트레칭
두피관리를 하는 방법 중에는 발바닥의 용철혈을 두드리면 두피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또 깍지를 낀 두손을 뒤통수에 붙인뒤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팔을 뻗어주면 혈액순활을 도와주며 두피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반신욕, 족욕, 걷기 등 모든 활동은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두피 쿨링하기
가장 즉각적이고 간편하면서도 빠른 방법인데요, 페퍼민트 오일 같은 찬 성분의 오일을 정수리, 관자놀이에 바르거나 아니면 사용하시는 샴푸에 섞어서 사용합니다. 그럼 두피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도움이 됩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유 : 머리카락의 90%이상이 단백질입니다. 우유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등 머리에 영양을 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계란 : 계란또한 영양분을 골고루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서 손상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구기자 : 구기자는 비타민 및 칼슘, 인, 철이 많아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구기자를 차처럼 2개월 이상을 마시게 되면 흰머리가 일찍 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