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유효성 확인서 납부확인서 조회및 발급하기

목차

건강보험료 유효성 확인서 확인하려면 먼저 알아야할것?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건강보험에 가입을 해야해요.국민건강보험료 기준 및 산정에 대해서는 납부자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요. 재산이 많은 국민에게는 많이 부과하고 상대적으로 어려운 서만들에게는 덜 부과하는 방법이지요. 물론 건강보험 덕분에 우리나라 국민들은 병원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고맙긴 하지만 매달 납부해야 하는 금액도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에요.


그래서 때로는 연체하는 경우도 생기지요. 건강보험료를 연체하게 되면 이자가 발생되는 불이익도 생기고 또 병원을 갔을때 보험혜택을 보지 못할 것이 우려되기도 해요. 오늘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조회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 볼께요.

1.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조회하는 방법 <오프라인, 온라인>알아보기

온라인으로 조회하는 방법

인터넷 검색창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면 첫번째 사이트로 들어가세요.


들어가면 ‘자주찾는 민원 서비스’ -> ‘납부확인서/ 완납증명서’를 클릭하세요.


그럼 다른 창이 열리면 ‘개인인증’ 을 클릭하시면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세요.‘납부확인서 발급신청’을 클릭하시고 발급용도를 선택하시면 확인이 가능해요.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 납부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없어요. 또 고지서나 자동이체로 보험료를 납부했을 시 2~3일 정도 지나 납부내역이 반영되기 때문에 이미 납부를 하셨더라도 미납으로 표기될 수 있어요.

오프라인으로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건강보험료무인발급

예전에는 증명서를 받으려면 공단 지사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동. 읍사무소,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기기로도 발급이 가능해요. 무인기로 발급이 가능한 증명서는 아래와 같아요.

  • 지역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 지역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서(연말정산용)
  • 직장 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서
  •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 지역가입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 직장가입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2.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일반적으로 건강보험료는 자동이체가 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오류가 생겨서 미납이 되더라도 자신이 미납됐다는 것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은 위의 방법으로 납부확인서를 조회하시면 확인이 가능해요.

만약 미납시 고지법 제 81조 제 1항에 따라 독촉을 하고 독촉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제 81조 3항에 의거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체납자의 재산을 압류, 환가, 청산해서 보험료 등의 채권에 충당하는 강제징수 절차에 들어가요.

건강보험료독촉장

또 연간 얻는 소득이 2천만원 이상이거나 혹은 보유한 재산이 2억을 넘는다고 하면 건강보험료 장기 체납(6개월 이상)으로 병원 혹은 약국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이런 경우는 병원비, 입원비, 약값 모두100% 본인 부담이지요.

다행이 미납으로 인한 체납된 보험료는 분할로 납부하는 방식도 제공하고 있으니 미납을 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겠어요.

3.건강보험료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료 자격득실확인서는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재직 확인차 요청하는 서류에요. 재직증명서는 아무래도 위변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격득실확인서를 신청하는 방법은 전화신청방법과 인터넷 발급 방법이 있어요.

건강보험료 자격득실확인서 전화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하시고 수신팩스 번호만 불러주시면 바로 팩스발급이 되요. 물론 본인만 가능하답니다.

건강 보험료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을 하시면 메인페이지 즐겨찾기 메뉴에서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이 바로 보이세요. 이곳을 클릭하시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세요. 그럼 프린트발급 혹은 팩스전송도 가능합니다.
프린트발급은 컴퓨터와 직접 연결된 로컬프린터만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건강보험료 연체이자

사실 건강보험료 연체이자는 정말 높은 편이에요. 현재 건강보험료를 연체하면 최초 납부기한 경과일로부터 첫달에는 2%를 부과하고, 이후 매월 0.5%씩 가산해서 최대 5%의 이자가 부과되요. 오늘은 건강 보험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