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의 종류와원인, 관련 보험들기전 반드시 알아둬야할 팁

목차

심혈관 질환 종류 원인, 관련 보험 미리 알아둬야할 내용 정리

심혈관질환 통계

이번글에서는 심혈관질환 종류, 원인과 관련 보험을 왜 미리 알아두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첫 번째는 암, 두 번째는 심장, 세 번째는 뇌 이렇게 3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을 할 때 중점으로 보는 것이 바로 암,심장,뇌 인데요, 심장질환은 전세계로 보면 사망원인 1위일 정도로 무서운 병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심장질환, 혈관질환 등 순환기계통에 생기는 모든 질병을 통칭하며, 심혈관 질환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과 심장 박동에 문제가 생긴 상태, 마지막으로 심장구조 자체 이상인 경우 입니다.

심혈관 질환 종류와 원인 알아보기

심혈관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노화, 운동부족, 육류섭취, 흡연이에요. 특히 나이가 들면 혈관은 탄력을 잃고 딱딱해지며, 여기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고 결국에는 막히게 되는 것인데요, 만약 가슴 통증과 함께 어깨와 턱이 아프고,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거나 숨가뿜 증상과 식은 땀, 마른 기침이 나온다면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산동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

 

관산동맥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으로 관산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요. 이로인하여 생기는 병이 관상동맥질환이고 대표적인 관상동맥 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이에요.


협심증은 관상동맥 내부 지름이 좋아져서 심장 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질환이고, 심근경색증은 혈전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막아서 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질환이에요. 급성심근경색은 돌연사의 80%나 될정도로 위험한데, 금성 심근경색의 경우는 초기 사망률이 30%이고 사망환자의 50%는 병원 도착 전에 숨진다고 합니다. 금성 심근경색이 발생한지 2시간이 지나면 심장 세포가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결국은 심장이 멈춰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 – 심방세동, 심실세동, 조기수축

심장이 너무 빨리 뛰거나(빈맥) 느리게 뛰어서(서맥) 불규칙해진 상태를 말해요. 심방세동, 심실세동, 조기수축이 대표적이입니다. 조기수축이 가장 흔한데,심장에서 정상적으로 맥박을 만들어내는 곳 이외의 부위에서 정상 맥박보다 조기에 한두 번의 엇박자 맥박이 생긴 상태입니다.


삼방세동은 부정맥 중에서 매우 위험한 상태로 빔방 안에서 전기신호가 분당 600외 정도 빠르기로 발생한 상태에요. 심상세동은 뇌졸중 위험을 5배, 치매를 위험을 2배로 높힌다고 합니다.

심장판막

심장판막질환

심장에서 혈액이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판막에 생긴 병으로, 이로 인하여 피가 역류하다 보면 심장에 무리가 가서 붓게 되고, 심장 박동에 이상을 유발합니다.

심부전

심장에 이상이 생겨서 신체에 필요한 혁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

혈압은 혈관에 부딪히는 혈액의 압력을 말하는데, 고혈압은 이 압력이 140/90mmHg이상인 상태에요.

심혈관 질환 사망률

1990년부터 2019년 까지 세계에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이 전체 질환에 3분의 1을 차지해서 사망 원인 1위를 기록했는데요,1990년에는 1천 210만 명이 사망을 했고, 2019년에는 1천 860명이 사망을 했습니다. 그 중 여성이 960만 명, 남성은 890만 명이고, 30~ 70세 사이의 연령층 사망자는 6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사망률 대부분 혈관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증에 의한 사망입니다.심혈관 질환이 무서운 것은 돌연사 90%가 바로 심장마비가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 찬 기운으로 인하여 혈관이 수축하면서 순간적으로 막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질환 관련 보험 들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팁 정보

과거에 보험은 급성심근경색으로 가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허혈성심장질환’으로 더 광범위한 범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중 발병률이 가장 높은 협심증은 급성심근경색증에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급성심근경색보다는 허혈성심장질환이 금액이 더 비싸지만 심혈관으로 가입을 하신다면 꼭 허혈성심장질환으로 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은 심장질환 발병률에서 10~20%이고 나머지 80%가 허혈성심장질환에 속해있기 때문입니다.

*급성심근경색 – 급성 심근경색증 121
후속심근경색증 122
급성 심근경색증 후 특정 현존 합병증 123

*허혈성심장질환 – 협심증 120
급성 심근경색증 121
후속심근경색증 122
급성 심근경색증 후 특정 현존 합병증 123
기타 급성 허혈성 심장질환
만성 허혈성 심장병 125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수칙

  • 남성의 경우 56세, 여성의 경우 66세이다.
  • 가족력이 있다.
  • 흡연을 하고 있다.
  •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을 하지 않는다.
  • 비만이다.
  • 고혈압 또는 당뇨가 있다.

심혈관질환예방

위와 같다면 심혈관 질환을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 적적한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 규칙적인 운동,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기, 인스턴트 음식 줄이기, 등푸른 생선과 견과류 섭취, 음주는 하루 2잔 이내, 충분한 숙면과 함께 정지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심혈관 관련 보험은 미리 준비해 두시는게 좋은데요, 아래 관련글에 더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셔서 미리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