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보험 적용 될까요? 보험이 가능한 기준과 처리비용

목차

안검하수 뜻?

안검하수수(눈꺼풀처짐증)은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안검하수 원인은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인 윗눈꺼풀 올림근과 상암건 거근의 힘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르신이 불편함을 호소하시는데, 안검하수는 미용뿐만 아니고 눈 건강상 좋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 원인

◈안검하수는 선청성과 후천성으로 구분합니다.

선천성인 경우에는 아기들이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수 있는 개월수가 될 때,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 올리고 턱을 위러 쳐드는 증상을 보임으로 이 때에는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보험

후천성인 경우는 눈꺼풀을 올리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 근육계 질환, 노인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연령별로 안검하수 치료, 수술을 하는 환자는 70대가 27.8%, 60대가 21.5%, 50대가 16.8% 순이니 노화가 될 수록 치료를 많이 받습니다.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각막)의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는데, 이보다 더 많이 덮인 경우에는 안검하수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환자들은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어 올리기 떄문에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 쉬우며, 심해지면 눈을 사용하지 않아서 약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졸려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시야가 답답하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안검하수 자가진단

  • 평소 눈이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정면을 바라볼 때 눈꺼풀에 가려서 시야가 답답하다.
  • TV를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치켜들게 된다.
  • 눈을 뜰 때 눈썹도 같이 올라가고 이마에 힘을 주어 주름이 생긴다.
  • 이마에 이미 주름이 많이 잡혀있다.

이 중 2~3개 이상 해당되면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비용은?

안검하수는 수술로 교정을 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올림근절제술인데, 남아있는 눈꺼풀올림근의 일부를 잘라내고 잘라낸 근육의 길이 만큼 윗눈꺼풀을 위로 올려 붙이는 수술입니다.

안검하수수술 수술비용은 급여기준에 해당되어 요양급여 대상인 경우에는 2020년 의원단가 기준으로 근막수술 48만원, 근절제술 48만원, 기타수술 약 19만원입니다. <예상가격이니 참조만 해주세요.>

안검하수 수술 부작용은?

안검하수부작용

수술을 할 때 눈꺼풀 근육을 잡아 당기기 때문에 당겨진 근육이 잠을 잘 때도 완전히 감기지 않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 근육이 너무 많이 당겨지거나 조금 당겨져서 양쪽 눈의 높이와 쌍꺼풀 모양이 달라질 수도 있고, 눈꺼풀이 너무 당겨져서 눈썹이 양쪽 끝으로 말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검하수 보험 적용 알아보기

  • 안검거증(근육)자체 혹은 신경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안검하수증을 교정하는 수술은 치료목적이므로 보험 적용이 됩니다.
  • 노인과정에서 생기는 퇴행성 안검하수 및 안검하수 피부이완증은 시야장애을 동반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보험적용이 됩니다.

안검하수 수술은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하건 안과에서 하건 미용적인 목적이 아닌 질환 치유의 목적이면 보험 적용이 됩니다.
만약 안검하수 진단받은 상태라도, 추가적으로 쌍꺼풀 수술이 동시에 진행되면 비급여 대상이기 때문에 보험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안검하수 수술로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은 실손의료비 보험금과 수술보험금입니다. 급여대상으로 수술을 하였다면 실손으료비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생명보험사의 1~5종 수술특약 약관에도 1종 수술로 규정되어 있으므로 1종수술비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용목적이 아니고 일상생활이 불편하여 시력개선 목적으로 수술해야 하는 것이라고 의사가 소견을 내리는 것입니다. 치료목적으로 수술했다고 수술확인서 혹은 소견서에 기록을 해주었다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