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연금전환의 장점과 대부분 놓치고 있는 단점과 유의사항

목차

종신보험이란?

이글에서는 종신보험 연금전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자살 등 특별한 사유가 없이 사망하면 보험금을 받는 상품이에요. 사망의 시기나 원인에 관계없이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망 이후 유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보험이에요.
하지만 종신 보험은 유족의 생활 보장 이외에도 많은 장점이 많아요. 또 보험사마다 보장이 다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실 필요가 있어요. 오늘은 대부분 놓치고 있는 종신보험의 단점과 가입전 꼭 알아두셔야 할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신보험연금전환

1. 종신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필요성 체크

사망 이후의 유족 생활비 보장

종신보험의 가장 큰 목적은 불확실한 미래에 혹시 모를 사고로 인하여 남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한 보험이에요. 사실 가장이 사망하게 되면 가족들은 정신적으로도 매우 힘들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매우 힘들게 되요. 그래도 보험료를 받게되면 큰 힘이 되지요.

재테크

사망 시 나오는 사망보험금으로 가족에게 남겨지는 유산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또 상속세에 대한 걱정도덜 수 있어요. 보장성 보험이기 때문에 1년에 1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절세에도 좋아요.

각종 특약

암, 재해, 질병 등 특약에 가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보험자가 아프게 실생활에 매우 유익하지요.

2. 종신보험의 연금전환 장점이 될 수 있는 이유와 단점이 될 수 있는 이유?

종신보험은 보험 설계사에게 수당이 높은 상품이에요. 그래서 보험 설계사는 종신보험을 많이 권하지요. 만약 내가 연금보험을 가입하고 싶더라도 종신보험이 확정금리이기 때문에 향후 연금전환시에도 훨씬 유리하다고 종신보험을 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에도 함정이 있어요. 아래에 종신보험 연금전환 장점과 단점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3. 종신보험 연금전환 장점은?

종신보험을 가족을 위해서 가입을 했는데 만약 가족을 위해 사망보험금을 남겨주지 않게 되는 상황이 된다거나, 가족을 위해 가입했으나 지금 생활이 너무 힘들어서 사망한 이후가 아닌 현재 생존했을 때 보험료를 받고 싶다면 연금전환 신청을 해서 연금으로 받을 수 있어요.

4. 종신보험 연금전환 단점은?

만약 A씨가 매월 26만 2000원씩 20년간 납입을 하고 사망시 1억을 주는 종신보험에 가입을 하였다고 가정을 한다면 20년간 납입하는 보험료는 6288만원이고 여기에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뺀 적립금은 5586만원입니다.


만약 60세에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전환을 하게 되면 연금 수령액은 263만원이에요. 하지만 같은 보험료를 내는 동안 연금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면 낸 보험료는 동일해도 적립금이 7742만원으로 더 높게 되고 연금액도 344만원되지요.

그래서 종신보험을 저축성 혹은 연금을 생각하신다면 종신보험은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종신보험은 보장성 상품이에요. 연금전환 기능이 있다고 해서 저축성 상품을 오인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연금전환을 신청하시면 종신보험은 해지되고 해지환급금을 연금 형식으로 전환되어 받게 되는 것이에요.


일반 보험은 보험료의 10% 정도를 사업비로 때고 적립하는 반면에 종신보험은 20~30%가량이 사업비로 빠져요.때문에 해지환급금이 현저히 떨어지고 때문에 연금전환 시 연금보험보다 수령액이 작을 가능성이 큰 것이지요.

5. 종신보험 온라인 보험 비교 사이트도 활용하라

 

종신보험을 가입하실 때 종신보험을 가입하기 위한 목적에 맞는 보험을 잘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요.

  • 일반종신보험
    가장 단준한 구조의 종신보험으로 특약을 추가 할 수 없고, 피보험자가 사망 할 경우 사망 보험금이 지급되는 형식이에요.
  • 변액종신보험
    일반종신보험에 변액보험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피보험자가 불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 채건, 주식 등에 투자를 해서 그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보험이에요. 만약 수익이 나면 해지환급금이 높아지고, 반면에 투자손실이 발생하면 줄어드는 방식이지요.
  •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일반종신보흐에 변액종신을 더하고 또 유니버셜 기능을 추가한 상품으로 보험료 납입과 적립금 인출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중도에 납입을 중지하거나 추가 납입을 할 수 있어요. 또 중도 인출도 가능합니다.
  • 무.저해지 종신보험
    중도에 해지않을 경우 유리한 상품이에요.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만약 해지시 납입기간 안에 해지하게 되면 무해지형은 해지환급금이 없고, 저해지 종신보험은 표준형보다 훨씬 해지환급금이 적어요.

 

종신보험 가입시유의사항

이밖에 종신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1. 해지환급금이 현저하게 작아요.
  2. 10년 이상 납입을 하더라도 해지환급금이 현저히 작아요.
    보험사는 몇십만원의 돈을 받고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 몇천만원의 보험금을 지금해야 하는데 그래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중도에 해지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보험 가입을 하실 때 계속 납입을 할 수 만큼의 금액을 가입하시는 현명해요.
  3. 저축성 혹은 연금을 생각하신다면 종신보험은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종신보험은 보장성 상품이에요. 연금전환 기능이 있다고 해서 저축성 상품을 오인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연금전환을 신청하시면 종신보험은 해지되고 해지환급금을 연금 형식으로 전환되어 받게 되는 것이에요.

일반 보험은 보험료의 10% 정도를 사업비로 때고 적립하는 반면에 종신보험은 20~30%가량이 사업비로 빠져요. 때문에 해지환급금이 현저히 떨어지고 때문에 연금전환 시 연금보험보다 수령액이 작을 가능성이 큰 것이지요.

각종 특약은 평생보장되는 것이 아니에요.

종신보험을 드시면서 특약이 가입을 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암, 상해, 입원비 등의 특약인 주로 갱신형이거나 일정 기간만 보장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만약 특약을 가입하신다면 꼼꼼이 따져보셔야 해요.

2017년 2월 15일 이후에 가입한 저축, 연금상품은 비과세 한도가 있어요.

오늘은 종신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번 가입하시면 몇심년 가져가셔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꼼꼼히 잘 살펴보시고 보험사도 많이 비교해보시고 온라인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한번 여러가지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