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입주 청소 6단계 새아파트 신축건물 이사전 완벽 청소법

새 아파트에 입주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입주 청소에 대한 고민을 하시게 됩니다. 만약 전세도 들어가게 되도 청소는 세입자의 몫이 되는데요, 청소비용 분양면적에 평당 단가로 책정하기 때문에 비용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오늘은 신축건물 입주시 셀프 입주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셀프 입주 청소와 새 집 청소시 주의해야 할 점 알아보자.

새 건물이라고 청소할 것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시지만, 새 건물이라서 더욱 꼼꼼히 체크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새로 분양받은 아파트나 빌라는 미세한 먼지와 신축 공사로 인한 오염물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청소는 방, 베란다, 현관, 욕실, 주방, 거실 등의 실내공간을 청소하고 그에 맞는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주전체크사항

  1. 보양지 제거
  2. 공사먼지 제거
  3. 오염 제거
  4. 시멘트 가루 제거
  5. 실리콘 제거
  6. 조명 커버 먼지 제거
  7. 도배풀 제거
  8. 싱크대 바닥 하부 먼지 제거
  9. 창문 유리 먼지 제거

게다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시멘트 및 접착 물질 등 각종 화학적 오염물질이 있는데요, 이를 모두 새집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새집증후군은 알레르기성 질환, 호흡기 질환, 피부발진 등을 유발하며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미리 알아둬야할 입주 청소 견적 VS 셀프 입주청소 준비물과 순서

○ 청소 준비물 목록

걸레, 키친타올, 매직블럭, 진공청소기, 물걸레 청소기, 밀대, 붓, 식초, 빗자루, 사각의자, 전정기 청소포, 극세사걸레와 밀대,커터칼, 수세미, 일회용 젖가락, 물티슈, 스퀴지

입주청소견적

먼저 집안에 있는 모든 가구를 열어서 새집증후근을 없앤 후 천장▶벽면 ▶ 가구▶ 창문 ▶ 주방 ▶ 화장실▶ 바닥 순으로 합니다.

셀프 입주 청소 1단계: 천장과 벽면 청소 과정

천장입주청소

1.천장에 있는 모든 제품들을 분리합니다. 전등커퍼. 환풍기 커퍼. 화재 경보기 커버. 에어컨 커버. 필터

2.천장 구석구석을 송풍기를 사용하여 공사분진과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송풍기가 없다면 먼지털이를 이용하세요.

3.극세사 걸레나 정전기 청소포로 잔여먼지를 제거합니다.

4.분리한 에어컨 커버는 베이킹 소다, 식초, 세제를 푼 물에 붓을 이용하여 바르고 비닐봉투에 넣어 두었다가 샤워기를 이용해 닦고, 마른걸레로 물기를 제거하고 충분히 말려서 결합합니다.

5.천장 몰딩에는 도베풀.본드.실리콘 오염이 많은데, 도배지가 손상되지 않게 커터갈이나 수세미, 매직블럭을 이용하여 살살 제거합니다.

6.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빨아드린 후, 전정기포를 이용하여 한번 더 닦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벽면을 청소합니다.

셀프 입주 청소 2단계: 가구 청소 과정

입주 가구청소

1. 모든 서랍, 선반을 분리하세요. 서랍장과 서랍장 안까지 모두 청소를 해야 합니다.
2.청소기 혹은 먼지털이게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합니다.
3.항균 물티슈로 닦고, 마른 걸레로 한 번 더 닦습니다.

입주 청소 3단계: 유리창 과정

입주유리창 청소

1. 새아파트 창틀에는 오염이 꼭 있으니 수세미, 매직블럭을 이용하여 창틀에서 붙어 있는 오염을 닦아내듯 제거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2.청소기 일자툴로 바닥으로 떨어진 오염물과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3. 바가지에 주방세제를 한두방울 섞어서 극세사 걸레를 이용하여 유리창을 닦아줍니다.
4. 스퀴지로 물기를 제거하고 유리걸레로 유리장에 있는 물기를 제거합니다.
5. 바닥 창틀은 항균물티슈를 이용해 닦아내고 틈세는 젖가락를 이용하여 닦습니다.

입주 청소 4단계: 주방 청소 과정

1. 주방 전체 탈거 및 분리 ( 주방 후드, 싱크대 바닥 하부 포함)
2. 보양 비닐 제거
3. 청소기 브러쉬 작업을 통해 각종 미세먼지, 톱밥. 시멘트 가루 흡입
4. 젖은 걸레로 내 외부 닦고 마른 걸레로 한 번 더 닦기

입주주방청소

주방청소는 먼저 주방 전체를 탈거 및 분리 작업을 해야 합니다. 후드를 청소할 때에는 베이킹 소다, 식초,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도포하고 비닐에 넣어둡니다. 30분 후부드러운 수세미로 살짝 문지른 다음, 샤워기로 세제를 제거한 후 마른걸레로 닦아줍니다.


전자레인지가 빌트인로 되어 있다면 전자렌지를 살짝 들어서 키친타월에 식초물로 적신 후 닦아주세요. 벽면은 베이킹 소다, 식초, 주방세제를 물에 풀어 붓을 이용하여 벽면에 페인트를 칠하듯 발라놓은 후 젖은걸레로 닦고 마른걸레로 한번 깔끔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입주 청소 5단계: 화장실 청소 과정

새 건물은 곰팡이는 없기 때문에 주방세제, 베이킹 소다, 식초를 푼 물에 붓을 이용해 전체적으로 발라주고 샤워기로 한번 닦은 후 마른걸레도 닦으주면 됩니다.

입주화장실청소

※ 제일 마지막으로 바닥청소를 합니다.

1. 빗자루로 큰 먼지를 제거하고 청소기로 다시한번 먼지를 제거합니다.
2. 베이킹소다, 식초, 주방세제를 푼 물을 물걸레에 적시고 닦고, 깨끗한물로 빨고 다시한번 닦습니다. 그리고 마른걸레로 닦아줍니다.
3. 타일에 곰팡이나 물때가 끼지 않게 욕실 줄눈에 컬러 코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욕실 오염 방지 코팅을 하게되면 나중에 욕실을 힘들게 청소하지 않아도 되고, 논슬립 기능이 있는 제품은 미끄럼 방지가 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주 청소 6단계: 새집증후군 냄새 없애기

새집증후군에는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벤젠. 각종 유독물 등이 존재해서 인체에 매우 해롭습니다. 그래서 꼭 입주전 냄새를 없애야 합니다.

새집증후군 냄새제거

1. 외부와 통하는 모든 문을 닫고 보일러를 틀어 실내온도를 35~40도로 7시간 유지한 합니다.
2.다시 모든 문을 열어 1시간 동안 환기를 합니다. 이런 방법을 4~5회 반복합니다.
3.그리고 피톤치드가 함유되어 있는 스프레이를 뿌리고, 편백나무를 곳곳에 배치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새 아파트는 찌뜬때나 곰팡이가 있지 않기 때문에 락스처럼 강한 세정제는 필요하지 않고, 주방세제, 식초,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 천연제품으로 해도 충분합니다. 관건은 먼지, 미세먼지, 새집증후군처럼 유해물질입니다. 입주전 모든 먼지와 오염물을 제거하고 새집증후군을 없애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입주전 공기청정 입주하신 다음에도 충분한 환기와 공기청정기 사용하고, 물에 레몬, 오렌지, 유칼립튜스 등 아로마 오일을 희석해서 공기 중과 서랍장 구석 구석 뿌리시면 좋습니다. 또 잎이 큰 식물을 키우시는 것도 새집증후군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