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사기 조회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

중고나라는 사고 싶은 물건을 중고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위험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중고나라 피해사례, 중고나라 사기 조회 하는 방법,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사기 당했을 때의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중고나라 피해사례

중고나라 피해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고나라 범죄 가해자 김씨는 허위로 물품 판매 글을 올리고, 이 글에 속아 연락한 피해자들에게 물품 판매 대금을 갈취하였습니다.


피해물품은 대부분 숙박권, 노트북, 아이폰 핸드폰 등 고가인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자는 김씨의 말을 믿고 기다렸지만 이후 구매한 물건은 커녕 김씨의 연락마저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와 같은 피해를 입은 단체대화방에는 90여 명의 피해자들이 모였고, 이 피해자들의 피해액인 4,000만원이 넘었습니다.

중고나라사기조회 피해자들은 이런 사기를 당한 뒤 통신사기피해환급급법 외에 기댈 방법은 경찰을 통해 은행에 사기의심 계좌에 대한 부정 인출 등록을 요청하는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가해자 김씨는 예금이 아닌 적금인 ‘적금통장’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정지될 가능성은 희박하였습니다. 가해자 김씨는 은행이 처리하기 쉽지 않은 ‘적금’을 이용한 것이였습니다. 중고 거래 사기는 대부분 소액이라 피해자가 형사 고소 시 법원이 사기범에게 벌금 등만 부과하는 등 약식명령을 내립니다. 약식명령을 결정하면 피해자는 사기범에게 배상명령을 신청할 수 없고 민사 소송을 해도 사실상 돌려받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간편하게 중고나라 사기 조회 하는 방법

  • 글을 올린 게시자의 출석수랑 지금까지 작성한 총 게시글을 확인하세요. 작성자 아이디를 클릭하고 게시글 보기를 하면 상단에 총게시물과 출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석수가 300회 이상이고 꾸준히 최근 3년간 꾸준히 판매한 기록이 있으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 이전글에서 항상 동일한 휴대폰을 사용하는지도 확인해보세요.

더치트

  • 구매하고자 하는 판매자의 ‘사기 정보 조회’를 하세요. 이 곳을 클릭하면 ‘더치트’와 연계가 되서 중고나라 최근 3개월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휴대폰번호나 계좌번호로 판매자가 과거에 사기전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톡 중고나라 사기유형

  • 직거래 장소를 명시하지 않았거나, 휴대폰 번호가 없이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해야 하는 사람은 위험합니다.

중고나라 사기유형2

  • 게시글에 명시되어 있는 사진외에 윗면, 아랫면 등의 사진을 요구하세요. 혹은 인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인증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핸드폰 번호, 아이디 등 원하는 문구를 작성해서 사진을 부탁하는 것입니다. 만약 인증을 부탁했는데 보내는 시간이 10분 이상 오래 걸리면 영상통화를 요청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중고나라 사기 조회, 사이버수사국 신고 접수된 번호 미리 파악

사이버사기피해신고여부

  1.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사이버사기 피해 신고여부’를 검색하세요. 여기에 판매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하세요.
    그럼 최근 3개월 동안 3회 이상 경찰에 신고 접수된 민원 조회가 가능합니다.
  2. ‘더치트’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중고나라의 메인페이지 중간 정도에 보시면 ‘사기피해사례 조회’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이곳에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를 기입하시면 사기피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중고나라 사기를 당했을때 대처방법

사기유형1

사기꾼을 잡는 통계는 경찰청 범죄 통계 자료를 보면 2018년 27만건 중 검거 비율은 75%였습니다. 그렇다고 피해금액을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아래의 방법을 잘 참고하세요. 이렇게 잡은 사기꾼에는 배상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배상명령은 피해자가 민사소송을 제가하지 않고 가해자인 피고인에게 대한 형사 재판 철차에서 간편하게 피해배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배상명령을 하면 민사소송을 제기하지 않아도 효력이 같습니다.

경찰서에서 고소를 하세요. 사기꾼이 올린 글, 대화내역을 캡쳐하셔서 제출하시고 송금한 이체내역도 제출합니다.

▶ 은행에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지 않게 지급정지를 하세요. 보이스 피싱은 ‘부정 계좌 지급 정지’이기 법으로 바로 지급정지를 할 수 있지만 중고나라 사기거래는 바로 안 해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나라 사기거래는 ‘단순 지급 정지’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기꾼이 올린 글, 대화 내용, 입금 확인서를 경찰에 제출하셔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 ‘지급정지요청공문’을 요청하세요. 사기꾼 은행에 방문을 하셔서 ‘단순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