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매트리스 고르는 방법 4개 추천 브랜드와 종류별 장단점 선택법

제대로 잠을 못자면, 다음날 활동하는데 많은 영향이 있습니다. 심하면 만성 불면증으로 가기도 하기 때문에 매트리스, 베게는 정말 신중히 잘 선택해야 합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최저가 5만원부터 비싸게는 1억원까지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가성비 좋은 매트리스 종류와 인기상품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침대 매트리스 브랜드의 가격대가 높아지면 무엇이 좋아질까요?

매트리스 내부는 스프링, 고무, 우레탄고무 등과 같이 석유를 주재료로 하는 원료로 만들어지는데, 고무만 사용하면 너무 푹신하고 우레탄고무는 순수고무보다 탄탄한 느낌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텍스 매트리스와, 파이프리드 필로우탑 등 다양한 매트리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

  • 스프링의 구성 – 가격이 비쌀수록 탑재되어 있는 스프링이 많아지고 회전수가 더 증가하게 되어 더욱 안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 폼 레이어 구성 – 탑재되어 있는 폼, 라택스의 밀도가 높아져서 쿠션감이 좋아집니다.
  • 내구성의 구성 – 내구성이 좋을 수록 5년, 10년이 지나도 처음과 같은 내구성을 가지게 됩니다.

침대 매트리스 추천, 매트리스 종류, 장단점

○ 스프링 – 씰리. 스턴스앤포스터

스프링은 고탄성을 가진 재료로 누웠을 때 어느정도 강도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너무 푹신한 침대를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이 선호하십니다.

스프링매트리스 예전부터 많이 사용된 소재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지속적인 소재연구와 기술개발로 최근에는 스프링 통이 들어가 있는 모델이 아닌 각각 별개로 포장된 스프링이 들어있는 포켓스프링매트리스가 개발되었습니다. 포켓스프링매트리스는 출렁거리거나 흔들리는 현상이 없이 신체가 닿는 부분만 영향을 받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수명이 짧아서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불가능하며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메모리폼 매트리스- 템퍼페딕

메모리폼은 우주 비행지 우주선내에서 비행사들이 무중력상태의 충돌에서 받는 충격을 줄이기 위해서 고안된 소재로 충격을 약 85%까지 줄여주는 소재입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이런 소재로 만들었기 때문에 흔들림과 충격에 강해서 흔들림 없는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폼매트리스

단점은 메모리폼은 TDI폼과 MDI폼ㅇ로 나뉘는데 TDI의 경우 유기화학물질 배출량이 많아서 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MDI는 저탄성 고밀도 폼으로 무독성 촉매물을 첨가하여서 휘발성이 낮기는 하나 자극적인 냄새는 남아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매트리스

하이브리드매트리스

하단부는 스프링 + 상단부는 메모리폼으로 적당히 강도가 있으면서 신체가 닿는 표면은 흔들림이 젛고 푹신하여 스프링과 메노리폼의 중간 느낌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매트리스

라텍스 매트리스는 기능성이 뛰어난 매트리스 종류로 천연, 합성 또는 두 가지가 혼합된 발포 고무로 만듭니다. 단점은 자연발화 위험성이 있어서 온수매트,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부식이 쉽게 되어서 부스러기가  날리는 경화현상이 있어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2021년 상반기 인기 판매별 매트리스 추천 상품

루핀 R-3 텐셀 참숯 독립스프링매트리스

루핀 R-3 텐셀 참숯 독립스프링매트리스
친환경소재인 듀폰소로나가 팜유되어 있고 미국 FDA인증을 받아 매트리스에 기생하는 공팡이나 세균, 집 먼지 진드기 등을 받충하는 항균제가 재장되어 있습니다. 10만원 초반 가격대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삼익 로얄 익스클루시브 유로탑 매트리스

삼익 로얄 익스클루시브 유로탑 매트리스
적당한 쿠션감과 탄탄한 지지력을 제공하고 30cm의 높이로 몸 전체를 탄튼하게 받쳐주어서 쿠션감과 탄성감이 좋습니다.

바르다 롬보 투탑 호텔식 매트리스

바르다 롬보 투탑 호텔식 매트리스
천연라텍스의 복원력과 메모리폼의 내구성이 결합된 케미컬 라택스로 독립 스프링이 탄성력과 복원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리브맘 무중력 롤팩 메모리폼 매트리스

리브맘 무중력 롤팩 메모리폼 매트리스
스프링이 없어 소음이 없고 수명이 깁니다. 원룸 생활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침대 매트리스 구입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

  • 매트리스 강도 체크 – 누웠을 때 허리가 수평으로 유지되고 척추를 받쳐줄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매트리스가 너무 단단하면 척추에 부담을 주게되고, 지나치게 부드러우면 매트리스가 지지하지 못하여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온몸에 닿는 제품이니 유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라돈,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등)
  • 수면질과 직결되어 있으니 직접 누워보시고 결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