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입주 간병인 비용과 간병인 쉽게 구하는 방법

○ 24시간 입주 간병인 비용과 간병인 국가지원에 관한 정보

이글에서는 24시간 입주 간병인 비용과 담당하는 업무와 비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파트타임으로 짧게 환자를 케어 해주는 사람이 아닌 24시간 환자 곁에서 하루 종일 케어 해주시는 간병인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신데요 문제는 비용입니다. ‘간병파산’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간병비는 정말 부담이 되는데요, 물론 가족이 간병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가족도 직장 등 각자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에 24시간 옆에서 케어를 한다는 것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간병비는 많게는 한달에 500만원까지도 지출이 되는데 오늘은 간병인인 비용, 간병인 주요 업무를 비롯하여 간병을 할 수 있는 다른 대안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목차

24시간 간병인 업무는?

1. 신체간병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은 이동할 때 부축을 해줘야 하며, 화장실을 가실때에도 함께 가서 뒷처리를 하고 돌아오는 것까지 합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환자들은 잘 낮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외출시에도 옆에서 함께 해야 합니다.

2. 정서간병
몸이 불편한 환자들은 답답함을 느끼거나 외로움을 호소 할 수 있으므로 옆에서 말 벗이 되어주거나 함께 산책을 가서 정신적으로 건강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3. 가사간병

환자 주변은 항상 쾌적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 청결 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집안의 모든 곳을 청소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가 머물고 있는 방은 깨끗할 수 있도록 청소를 합니다.

4. 식사도움

시간에 맞추어 영양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보호자가 준비해둔 식사를 준비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맞춰서 알맞은 식사를 배급합니다.

5.상태체크

항시 환자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몸 상태가 안 좋아지는 것이 발견되면 바로 보호자에게 연락을 하여 병원에 가는 등 환자에게 알맞은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2023년 24시간 간병인 비용

물론 회사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평균적인 간병인 비용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작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회사의 평균 간병인 비용이 10만원 정도였는데 아쉽게도 최근에는 인상이 되었습니다.

환자 상황 구분간병 요금추가비용
일반환자130,000원 
욕창, 기저귀 외상환자, 전신마비, 하반신마비 10,000원
치매, 성망, 재활, 투석, 석션 10,000원
감염성 질환으로 격리 20,000원

명절 기간에는 책정 요금이 40,000원 정도 추가 비용이 부과되며, 식대와 부가세는 별도입니다. 간병인 협회에서 간병 비용 계산 시 <24시간>기준으로 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24시간을 1일로 계산하고 마지막 간병일이 반나절 이상인 경우 1일 요금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만약 오전 11시에 오셨다면 다음날 오전 11시전까지가 하루로 보시면 됩니다.

24시간 입주 간병인 월급은?

업체별 간병 요금 기준이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협의하는지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일단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하루 비용이 평균 100,000만원 ~ 150,000원으로 보시면 되고 환자 상황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식사비용도 계산해야 합니다.


입주 간병인은 환자 또는 요양자와 같이 거주를 하며 협의에 따라 주 5일 또는 주 6일로 일을 하십니다. 여러 간병인 구인구직 어플을 보면 월급은 보통 250만원 ~ 300만원 정도 합니다.


하지만 이 금액은 한 달에 몇 일을 쉬시는지, 또 입주 간병인지만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협의을 하느냐에 따라서 월급이 정해질 것입니다.

병원 간병인 비용은?

병원 간병인 역시 24시간 기준에 기본 금액이 130,000만원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환자 상황에 따라서 추가 요금이 발생됩니다. 식대비도 따로 지급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한달 24시간 풀로 이용하실 경우 400만원이 넘습니다. 매우 부담이 되는 비용인데요, 보호자와 시간을 나누어서 간병을 하거나, 병원과 연계된 업체를 통하면 조금 더 저렴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병인 구하는 앱

최근에는 앱으로 간병인을 많이 구하십니다. 케어네이션, 케어닥, 좋은 케어, 헬퍼, 지켜준닥, 간병 24 등 많은 앱이 있습니다.
간병인은 요양보호사, 간병사, 간병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 국가 공인자격증을 취득한 간병인
  • 간병사 : 민간 간병인 협회 등을 통하여 일정 기간 교육을 받아 빈간 자격증을 취득한 분
  • 간병인: 별도 자격증 없이 간호, 간병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배운 후 일을 하시는 분

앱에서는 간병사나 간병인이 많이 계십니다. 때문에 어느분을 어떻게 만나게 될지는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간병인을 교용하실 때에는, 긴무시간, 비용, 업무내용을 명확히 협의를 하시고 최대한 많이 소통을 하셔서 협의점을 찾아가시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간병인 국가지원은?

만약 노인성 질환이라면 장기요양보험을 알아보세요.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 장기간 거동이 불편하다는 소견이 필요하며, 65세 미만 장년의 경우에는 치매, 중풍, 파킨슨 등 노인성 질환으로 인하여 장기간 거동이 상당히 불편하다는 공식적인 소견이 있어야 합니다. 지역 건강보험 공단의 신청과 승인 과정이 몇 달이 소요된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장기요양보험은 노인 돌봄 복지제도로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가 찾아오는 ‘방문요양 서비스’
  • 밤과 낮시간에 부보님을 잠시 위탁하는 ‘주야간 보호소'(어르신 유치원)
  • 장기간 부보님을 위탁하는 ‘요양원’

방문요양의 경우 월 20만원 30만원의 자기부담 비용으로 평일 낮 시간 동안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주야간 보호소는 50만원 ~ 60만원 선, 요양원은 70만원 ~ 80만원 선으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장기요양 등급 기준

1등급 : 95점 이상→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스스로 이동하지 못하여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서 생활을 하시는 분입니다. 때문에 대소변을 보거나 모든 생활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2등급 : 75~95점 미만→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스스로 이동하지 못하여 대부분의 행동에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휠체어나 의자에 앉을 수 있는 상태인 분이 대상입니다.
3등급 : 60~75점 미만→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실내에서 보조장구를 이용해서 스스로 이동이 가능하며, 보호자가 잡아주면 걷는 것이 가능한 상태상태인 분이 대상입니다.
4등급 : 51~60점 미만 →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실내에서 보조장구를 이용하여 스스로 이동이 가능하며, 보호자가 잡아주면 걷는 것이 가능한 상태상태인 분이 대상입니다.
5등급 : 45~51점 미만. 치매 → 치매 특별 등급으로 의료기관에서 치매진단을 받은 경증치매환자가 대상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는 혜택

  • 노인성 질환: 치매, 파킨슨, 뇌졸증 등을 포함한 뇌혈관 질환환자
  • 복지용구 구입, 시설 급여(요양원), 재가 급여(방문요양, 주야간보호센터 등)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등급 : 1,885,000원
2등급 : 1.690,000원
3등급 : 1.417.200원
4등급 : 1,306,2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