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고혈압 유병자도 간편심사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한 보험종류

대부분 당뇨, 고혈압 유병자는 보험 가입이 거절된다? 사실일까?

목차

대부분의 보험은 고혈압, 신부전,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증, 당뇨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가입이 힘들었습니다.
보험사들은 일반 건강한 가입자에 비해 병원 방문이 잦을 수밖에 없는 유병자.고령자의 보험 가입을 환영하지 않습니다. 그 만큼 보험금 지급을 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유병자도 가입이 가능한 보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계약 전 보험사에 알릴 의무를 대폭 축소하고, 입원.수술의 고지기간을 단축하여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보유자뿐만 아니라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으로 오래 전에 수술.입원한 적이 있는 사람도 보험 가입이 수월하게 되었습니다.

간편심사보험

유병자 보험은 크게 간편심사보험, 고혈압.당뇨특화보험, 무심사 보험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험료는 일반보험보다 1.1 ~ 2배 정도 비싸지만 꼭 보험가입이 절실한 고령자와 유병자에게는 고려할만한 상품입니다.

소수만 알고 있다는 초간편심사보험이란?

 

◈ 간편심사 3.2.5 고지항목이란?

최근 3개월 이내 입원.수술 및 추가 검사 필요 소견
최근 2년 내 입원.수술 이력
최근 5년 내 의사로부터 아래 질병으로 진단 받거나 입원, 수술한 기록
▷ 암(악성 신생물, 골수종양, 림프종, 백혈병, 기타 혈액종양 포함)
▷간경화(간견변증, 간섬유종)
▷루게릭병(근위축성측색경화증)
▷파킨스병
▷투석 중인 만성신장질환(만성신장염, 만성신염, 만성사구체신염, 만성콩팥병, 만성신부턴, 말기신질환)

  • 계약 전 알릴 의무 간소화(18개 항목 -> 6개 항목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
  • 입원.수술의 고지기간 단축(5년 이내 -> 2년 이내)
  • 통원.투약 여부에 대한 계약 전 알릴 의무 면제

3.2.5고지의무

이렇게 ▲3.2.5가 없다면 간편하게 가입을 할 수 있는 것이 간편심사 보험입니다. 하지만 최근 2년 내 입원.수술 이력 때문에 가입이 힘드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유는 질병이 호전되는 데 따른 재검사나 단순 상해 수술이더라도 가입이 거절되었기 때문입니다.

◈ 초간편 건강보험의 고지항목은?

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뇌출혈, 뇌경색) 등 주요 3대 질병에 대한 치료나 진단 내역이 없다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초간편건강보험의 보장내용은 암진단비, 뇌졸중진단비, 급성심근경색진단지로 암진단비는 최대 4,000만원까지,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진단비는 3,000만원까지 입니다.

대부분 당뇨, 고혈압 유병자는 보험 가입이 거절된다? 사실일까?

만성질환 진료인원 중 고혈압 환자는 600만 명이고, 당뇨병으로 병원을 방문한 환자는 300만 명을 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도 당뇨, 고혈압 유병자가 가입할 수 있는 고혈압과 당뇨 특화 보험이 있습니다. 이 두 항목만 심사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병력 심사를 해 이상이 없으면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암이나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 중증 질병도 보장이 가능하고 일반보험 보다는 10%정도 높아서 비교적 부담이 적습니다.

무심사 보험이란?

유병자보험상품

00실버보험, 00바로 가입 정기보험 등의 보험이 바로 무심사 보험입니다. 가입시 질병이나 치료내역을 보험사에게 알리지 않아도 됩니다. 가입가능 나이는 50세 ~ 80세이고, 보험료가 일반보험보다 5배 가량 비쌉니다. 질병 혹은 상해로 사망했을 시 보장을 받고, 보장하는 사망보험금도 최대 3,000만원에 불과합니다.

유병자 가입 시 알아둬야 할 사항

일반보험 가입이 어려운 만성질환자가 가입할 수 있는 유병자 보험으로 간편심사, 고혈압.당뇨 특화보험. 무심사 보험에서 자신의 병력과 가입요건, 보험료 등을 잘 비교한 후에 선택해야 합니다.

간편심사보험 유의사항

  • 뇌졸중 범위가 넓은 뇌혈관 질환과 급성심근경색보다 범위가 넓은 허혈성심장질환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 무병자의 암 진단비와 비교했을 시 대략 60% 정도 비쌉니다.
  • 실손의료비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  고혈압, 당뇨병 특화 보험 가입 후에는 계약변경제도를 잘 활용하세요. 고혈압, 당뇨병 유병자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에 가입 후 더 이상 유병자가 아님을 증명하면, 보험료가 저렴한 일반상품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유병자보험도 계약 전 알릴 의무를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유병자 보험은 유병자의 보험가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일반보험에 비해 알릴의무 일부를 완화 한 것이기 때문에 알릴의무를 사실대로 알리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렸다면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유병자 보험은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10년으로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데, 연령 증가 등에 따라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