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 생명보험 차이점 뭐가 다른지 상품 종류에 따라 비교분석

목차

1.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뜻부터 알아볼까요?

보험에는 손해보험 생명보험, 제3보험이 있어요. 손해보험은 우연한 사건으로 발생하는 재산상 손해를 보장하는 보험을 말해요.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존 또는 사망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을 보장해 주는 것을 말해요.제 3보험은 사람의 질병, 상해 또는 간병에 관해 약속한 금액을 지급하거나 그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해요.

손해보험생명보험뜻 다시 정리하지면 손해보험은 실손 보상, 생명보험은 정액보상을 원칙으로 하며, 제3보험은 정액보상과 실손 보상적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요.

2.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상품종류

손해보험사가 취급하는 상품

의료실비보험

일반보험
보험 기간 1년 이하의 단기 소멸성 보험으로 일상 생화로가 관련이 높은 보험을 말해요.
EX) 화재보험, 여행자보험, 해상보험, 운송보험 등

자동차보험
차주가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으로 자동차 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이에요. 자동차 보험은 차주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이지요.

장기보험
보험 기간이 3년 이상인 보험을 말해요. 주로 상해.질병 관련 의료비 보장이나 배상 책임으로 인한 손해 등을 보장해요.

생명보험사에서 취급하는 상품

보장성 보험 : 사망, 질병, 각종 재해 등 위험 보장에 중점을 둔 상품이에요. 대표적으로 종신보험이 있어요.

저축성 보험 : 위험 보장 기능보다는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 기능을 강화한 상품으로 연금보험이 있어요.

CI보험

암보험

성인병보험

상해보험

->제 3보험

상해보험: 우연하고도 급격한 외래의 사고로 인한 상해의 치료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장합니다.

질병보험: 질병에 걸리거나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입원, 수술, 통원 등을 보장해요.

간병보험(치매보험):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활동불능 혹은 인식 불능 등으로 인하여 타인의 간병을 필요로 하는 상태를 보상해요.

3.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차이점 간략요약

일반적으로 “손해보험은 보험금을 잘 안주려한다.”, “생명보험은 보험료가 너무 비싼데 보장이 되는 것이 없다.”라고 생각하세요. 하지만 무조건 생명보험이 좋고, 손해보험이 좋은 것이 아니에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것이지요.

보험은 주계약 + 특약 구조로 되어 있어요.
손해보험에서는 기본계약 + 특약이지요.

손해보험생명보험 비교

 손해보험생명보험
기본보상원칙실손보상(정액보상)중복보상
사고
(상해,재해)
상해로 표기재해로 표기
사망 질병사망,상해사망구분(자살포함X) 일반사망(질병.상해.자살 모두 포함)
질병사망기한         일정기한까지만 제한 있음기간설정가능 사망시까지 보장 가능
질병범위가 넓다범위가 좁다
3대질병범위넓다(암은 비슷하지만 뇌및심장질환의 범위가 넓다 대부분 뇌출혈만 보장, 뇌혈관 및 허혈성심장질환은 미포함)

  더 좁다(암은 비슷하나, 뇌졸중은 일부회사만 되고 대부분 뇌출혈만 보장, 뇌혈관 및 허혈성심장질환은 미포함)

 생명보험에서는 보장이 안되는
뇌혈관,허혈성심장포함) 
 
수술비포괄담보방식(0대질병,00대질병) 수술분류표 열거방식 (1~3종, 1~5종)
입원비보통 입원1일부터 보장보통 4일이후부터 보장

위와 같이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은 분명히 장단점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장점만 골라서 따로 가입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에요.

보험을 가입하실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1. 실비 보험
2. 3대질병(암,뇌,심장)진단비, 수술비 보험
3.질병수술비, 상해수술비, 각종 질병 진단비
4.연금보험, 퇴직연금, 저축보험
5.종신보험(사망보험)

오늘은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