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5분만에 해결하기

목차

가족관계증명서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에 근거하여 개인 정보를 기재한 증명 서류 에요. 부모, 배우자, 자녀의 인적 사항등 기재 범위가 3대로 제한되어 있어요. 가족관계증명서는 국가장학금 신청시에나 해외여행을 갈 때, 핸드폰 가입 시 등 생각보다 많은 곳에 제출할 일이 있어요.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오프라인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 확인이 필수적이며 기준은 부모, 배우자, 자녀가 나오기 때문에 만약 형제 자매 확인을 원하시면 부모님 기준으로 받아야 해요.

1. 동/ 시. 구. 읍. 면에서 접수가 가능하며 1통당 1,000원에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무인기기
2. 무인기기를 이용하는 것도 정말 유용해요. 무인기기는 동/읍사무소는 물론이고 지하철역, 마트, 병원 등 많은 곳에 볼 수 있어요.

무인기기의 수수료는 500원이에요. 현금이 없으시다면 신용카드로도 가능합니다.
무인기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소 13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세요.
그리고 엄지손가락을 지문인식기에 대세요. 아래 사항을 포함 / 미포함 선택할 수 있어요.
–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 세대 구성 사요
– 세대 구정 일자
– 발생일/ 신고일
– 변동사항
– 교부대상자 외 세대주.세대원.외국인등의 이름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세대원의 세대주와의 관계
– 동거인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으로 발급 하기

네이버 검색창에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를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접속을 하세요.

  1. 사이트에 들어가면 가족관계등록부/ 제적부/ 인터넷신고서 작성 화면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가족관계등록부를 클릭하세요.
  2. 가족관계등록부 –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이렇게 클릭을 하면 됩니다. 그럼 팝업창에 테스트 증명서 출력이 나오니 테스트를 해보시고 만약 테스트가 필요 없으시면 건너뛰기를 누르세요.
  3. 그 뒤로는 신청인 정보 조회란에 성함- 주민번호 -> 동의함-> 조회를 누르세요.
  4. 그 뒤에 공인인증서를 인증하는 창이 뜨니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세요.
  5. 공인인증서 인증이 완료되었으면 부.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성명/ 등록기준지 등 이름을 적어 넣어요.
    그 뒤에 본인과의 관계, 성명, 필요한 수량을 기재하고 마지막으로 발급신청을 누르면 끝이에요.

모바일로 발급 출력이 가능한가?

가족관계증명서는 모바일로는 발급이 불가능해요. 꼭 PC로 해야 합니다.
출력 시 꼭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프린트로만 출력을 할 수 있어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시간?

인터넷 발급은 24시간 편하게 장소와 시간을 구애받지 않고 발급받을 수 있어요.

민원24를 통한 온라인 발급방법

민원24시는 대법원사이트에 있는 가족관계등록 즉시 발급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이에요.

민원24 사이트로 검색하셔서 들어가세요.


민원신청을 클릭하셔서 들어가서 검색창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입력하셔서 들어가세요.


민원안내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누르시고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그 다음에 필수프로그램 자동 다운로드를 하셔야해요. 약 1~2분 정도 소요됩니다.
본인인증 절차(본인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하시고 약관에 동의를 하세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본인확인을 위해 가족 중 한명의 이름을 작성해야 해요.
기본사항을 제외하고 종류체크를 하시면 발급신청이 가능해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오프라인과,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