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반드시 들어야할 특약과 상해 질병 MRI 한도 정보

목차

믿었던 보험 설계사도 잘 알려주지 않는 실비 특약 내용?

나이가 들수록 질병이나 사고가 일어난 확률이 커지고 의료비 지출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늘어 100세 시대가 다가오고 있어요.

하지만 오래사는 것이 행복이 아니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것이 축복입니다. 하지만 만약 다치거나 아프게된다면 병원비 부담이 큰것은 사실이예요. 실비는 감기로 인한 통원 치료부터 사고로 인한 상해 입원치료까지, 내가 실제로 지불하는 의료비의 90%까지 돌려 받는 보험이에요.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을 정도로 그 보장범위가 많아요.
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은 다른 보험 대비 적은 보험료로 전반적인 의료비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보험사에서 2019년 실비보험의 손해율을 따져보니 13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보험사에서는 점점 실비보험 보험료 인상과 함께 상품을 줄이겠다 예고를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실비보험을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이라면 실비보험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실비보험의 자기부담금은 얼마일까요?

급여에 해당하면 자기부담률이 10%이며, 비급여는 20%이에요. 여기에서 급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것이며, 비급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것이에요. 물론 보험의 가입 시기 마다 공제금액이 다르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어요.

실비보험 반드시 들어야할 특약3가지와 상해 질병 MRI 한도 내용 정보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받아보신 분들이라면 아실거에요. 보통 도수치료 금액은 적게는 6만원에서 많게는 15만원까지 하기도 해요. 이렇게 비싼 도수치료도 실비보험이 있으면 약간의 자기부담금만 지불하면 저렴하게 받을 수 있어요.

2017년 4월 이전 가입자는 비급여에 해당하는 주사료, 가지공명진단(MRI, MRA), 도수치료를 기본으로 보장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2017년 4월 이후 가입자의 경우는 특약으로 가입을 해야 보장받을 있는 항목이 되었어요.

2017년 이후 가입하신 분들은 3대비급여항목이 별도의 특약으로 빠졌습니다. 비급여 항목 3대 특약은 도수/체외충격파/ 증식, 비급여주사, MRI, MRA 입니다. 특약을 드셨다고 하더라도 공제금액 및 횟수제한은 있습니다.

공제금액 및 횟수

도수 : 공제 = max (2만원, 의료비 30%)
횟수 1년간 50회, 350만원
비급여주사 : 공제 = max (2만원, 의료비 30%)
횟수 1년간 50회, 250만원
MRI : 공제 = max (2만원, 의료비 30%)
1년간 300만원

보험설계사 대부분이 언급 안 해줘서 놓치고 있는 실비보험 “꿀 특약”

과거 실비는 자동차보장, 사망보장, 암보장 등과 통합적으로 구성해야 해서 금액이 부담이 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요늠에는 ‘착한실손보험’이라는 상품이 등장했고, 오로지 의료실손보험만 구성하여 보험료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저렴하게만 가입을 한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비급여 항목은 물론이고 필요한 특약을 놓혀 나중에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어요.

보험에서 특약은 가입할 때에는 가입이 가능하지만 나중에는 따로 더 추가해서 가입은 불가능 해요. 물론 특약은 언제든지 뺄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경제적으로 힘들어지거나 불필요하다고 느끼시다면 빼시면 되요. 게다가 실비보험은 중복보장이 아닌 비례보장이기 때문에 한번 가입할 때 정말 신중할 필요가 있어요.

실비에서 꼭 가입해야 할 특약은 바로 3대비급여항목인 도수/체외충격파/증식, 비급여주사 MRI, MRA에요.

그 외에 갱신형으로 가입된 특약은 다 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3대비급여항목은 꼭 가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발목을 삐거나 허리통증 등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는 굉장히 많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꼭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한 보험으로 선택하세요. 대부분의 실비보험은 1년마다 자동갱신되며 15년마다 재가입을 통해서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

실비보험과 실손 보험의 차이점

많은분들이 실비보험과 실손보험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같은 보험입니다. 실손의료비 보험을 실손보험 혹은 실비보험으로 줄여서 부르는 것입니다.

실비보혐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다던데?

실비보험은 비갱신형 상품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마다 갱신시 인상률이 다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갱신시 보험료 인상률을 가입하기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을 가입하셔야 할 때 꼭 확인하셔야 할 체크리스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중복으로 가입이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실비보험은 중복으로 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만 가입하셔야 합니다.
2.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세요. 만기환급형은 환급금이 적립되지만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건강할 때, 젊었을 때 가입하세요. 만약 유병자라고 하면 그 부분에 부담보(보장을 하지 않음)가 됩니다.
그리고 보험은 나이가 들게되면 가입금액도 커지기 때문에 젊었을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설계사와도 상의를 해보시고, 실비보험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직접 가격비교를 해보시고 가입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험사마다 가격, 보장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가입할 수 있는 나이제한과 보장범위

실비보험은 손해율이 130% 나 높은 상품이에요. 예를 들어 실손보험 가입자에게 100억원의 보험료를 받았는데 지금 한 보험이 130억이라면 손해율이 130%가 되는 것이지요. 보험사도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하면 손해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겠지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가입 연력을 낮추는 것입니다. 현재 50세 혹은 60세가 넘으면 실손보험 가입이 불가능해졌어요.

*75세까지는 노후실손보험 가입이 가능하세요. 노후실손보험은 50세 ~ 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통원치료시마다 보장받을 수 있는 한도액 차이가 있고 일반실손보험 대비 보장하지 않은 담보도 있습니다. 또 보험료도 소폭 비싸기 때문에 더 꼼꼼히 알아보시고 가입하셔야 해요.

실비보험 다이렉트로 하는게 더 저렴한지 허와실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 보험은 인터넷으로 바로 가입을 할 수 있는 다이렉트가 매우 저렴합니다. 인터넷하지만 실비보험은 보험사에 연결된 설계사를 통하기 때문에 보험사마다 가격이 저렴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보험사를 꼼꼼히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실비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번 가입하면 100세까지 가져가야 하는 보험이니 만큼 꼭 꼼꼼히 따져 보시고 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가지고 계신 보험에서 심장, 뇌, 암의 보장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예전에 보험을 가입하셨던 분들이라면 80세 만기이신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요즘은 100세를 넘어 종신으로 보장이 되는 상품이 있으니 꼭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갱신형 보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안전하게 비갱신 상품을 알아보셔야 해요.

노년에 정말 보험을 받으셔야 할 나이에 보험료가 너무 많이 오르면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금액대비 보장금액은 적지만 비갱신형 상품을 가지고 게셔야 하는 이유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