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가격 관련 정보

○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가격 평균 비용 관련 정보

2020년 한해에만 50만명의 대한민국 국민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는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나에게 어떠한 치료가 적합하고 어느정도 가격에 적당한지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데요 오늘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가격과 그 밖에 임플란트 종류와 그에 따른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CT치료를 바탕으로 골조직, 치아 위치를 고려하여 이상적인 암플란트 식립 위치에 해당하는 가이들를 미리 제작하는 것으로 한개의 치아를 식립할 때보다는 여러개의 치아를 식립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네이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1.치아 모형을 제작합니다.
2. 골조직까지 모두 나오는 CT자료와 종합하여 식립위치를 결정합니다.
3. 식립 위치에 맞는 가이들를 제작합니다.

○ 네이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은?

1. 한개의 치아를 식립할 때 보다는 여러개의 치아를 식립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이드를 이용하게 되면 정확한 위치에 식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치아를 발치하고 바로 식립할 경우 이용합니다. 치아를 발치하게 되면 뿌리가 있던 부분에 뼈가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 드릴을 심을 때 밀릴 수 있는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이용하면 비교적 정확하게 심을 수 있습니다.

3. 앞니 임플란트를 심을 때 정확한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4. 치아 사이의 공간이 좁아진 경우 정확한 위치에 식립을 해야 하는데 오차 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5. 무절개 시술이 가능합니다. 보통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잇몸을 열어서 뼈를 보고 심게되는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CT를 보고 식립을 하기 때문에 무절개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경우에 따라 절개를 하기 때문에 무조건 무절개 시술은 아닙니다.

○ 네이게이션 임플란트 단점은?

1. 임플란트를 시술할 때 드릴이 뼈를 뚫을 때 열이 발생합니다. 열이 발생하게 되면 골조직이 타버리거나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물을 뿌려 쿨링을 해주는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막혀있는 구조로 상대적으로 쿨링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모형을 제작하고 CT데이터에 맞게 식립을 하게 되는데 CT촬영시 움직일 수도 있고 CT를 촬영하더라도 직접 개복을 하여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하여 정확한 위치에 식립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실제 수술을 할 때 CT데이터에서는 알 수 없는 상황에 다른 위치에 식립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한번 제작을 하게 되면 임플란트 위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4.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할 경우 추가의 비용(10만원 ~ 50만원)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비용은?

일반 임플란트비용보다 10만원 ~ 50만원 정도 더 발생됩니다. 이 비용은 고가의 장비를 통하여 가이드 제작을 하기 위해 가공비용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 네이게이션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치료기간은 환자의 잇몸에 식립한 임플란트가 얼마나 단단하게 유착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균 치료기간은 아랫니 2~3개월, 윗니 4~6개월 정도입니다.

임플란트 종류는?

1. 3D 디지털 임플란트 (네이게이션 임플란트)

첨단 디지털 임플란트 기술을 접목하여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심어지는 경로를 미리 예측하고 안내하는 장치로 보시면 됩니다.


컴퓨터 모의 시술을 통하여 구강 구조와 골질, 신경, 주변의 혈관 상태 등 모든 것을 정밀 분석하여 가이드 장치를 식립 위치를 정밀하게 정할 수 있고 수술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 틀니 임플란트
기존 틀니와는 다르게 임플란트를 2개 혹은 3개 3개까지 심고 틀니와 연결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틀니 고정력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틀니는 틀니이기 때문에 착탈을 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3. 전체 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는 전체 치아 개수를 다 심는 것이 아니고 14개의 치아를 수복 한다고 하면 6개, 8개, 10개까지 상태에 따라서 심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4.원데이 임플란트(즉시보철, 당일임플란트)
수술당일 임시치아를 가지게 되는 방법입니다. 당일에 최종 보철물까지 식립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수술하는 날 임시로 쓸 수 있는 보철물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치유된 후에 최종 보철물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임시 보철물이기 때문에 단단한 깍두기, 사과 등을 섭취하는 것보다 무른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5. 뼈이식 임플란트
잇몸뼈 골량이 적거나 연약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임플란트 치근 부분이 고정되지 않아서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잇몸뼈의 양이 튼튼해야 성공률이 높은데요, 잇몸에 염증이 있거나 치조골 흡수로 인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할 만큼의 뼈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뼈 이식이 필요합니다.

6.자외선 임플란트
임플란트 스크류 부분에 표면처리를 통해서 친수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친수성은 임플란트 치아에 피가 잘 흡수되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골 유착도를 높여서 임플란트 식립 성공률을 높히는 것입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종류별 치료기간과 가격은?

오스템도 종류별로 치료기간과 가격대가 다릅니다. 물론 치과마다 금액차이가 나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오스템 전체 임플란트

오스템 전체 임플란트의 가격은 대략 640입니다.

○ 오스템 SA
대략 100만원대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티타튬 임플란트입니다.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SA제품을 많이 이용하십니다.

○ 오스템BA
대략 120만원대로 프리미엄 임플란트로 ‘하이트록시아파타이트’라는 성분으로 인체의 무기질과 가장 비슷한 성분으로 임플란트 티타늄 표면에다가 처리를 한 제품입니다. 아랫턱 같은 경우 8주정도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오스템SOI 약
대략 130만원대로 프리미엄 임플란트로 말할 수 있습니다. 혈병형성을 촉진하는 물질을 표면에 처리해서 조골 세포와 단백질을 끌어당겨서 혈병(피딱지)가 더 빨리 임플란트에 달라붙게 해서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치료기간이 4주에서 5주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평균 치료기간이 아랫니 2~3개월, 윗니 4~6개월 정도인 것에 비하면 치료기간이 매우 빠른 편입니다.

임플란트 마취는?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 그냥 일반적인 마취를 선택할 수 있으나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심이 있을 수 있으니 경우에 따라 전신마취와 수면마취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전신마취까지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최근에는 의식하진정요법, 수면마취 등을 많이 합니다. 의식하진정요법은 가수면상태를 만들어 조금더 편안한 상태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수면마취는 우리가 많이 알고있듯이 위,장 내시경을 할 때 많이 하시는 마취 방법으로 경우에 따라 환각증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취를 진행할 때 환자의 몸무게나 생활습관, 간, 및 신장 등의 대사 기관 건강도에 따라 마취의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을 해야 합니다. 만일의 경우를 위하여 병원 산소통, 기도 확보를 위한 아이겔마사크 등이 갖춰져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식하진정요법전신마취수면마취
마취방법약물주사(수면유도)마취가스약물주사(수면유도)
부작용극히낮음단기기억력 상실 가능성환각증상
호흡상태자발적 호흡인위적 호흡자발적 호흡
회복력빠름 느림빠름
신체의 부담적음많음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