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출상담사 VS 은행
주거래 은행보다는 대출 상담사들이 소개하는 은행 중에서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곳을 선택하여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물건을 담보로 대출 받는다고 해도 경락잔금대출을 취급하는지 여부에 따라 대출 금액과 이율에 상당한 차이가 있고, 그에 따라서 대출금리와 대출가능액, 중도상환수수료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 물건이 많이 낙찰받아도 계속 대출이 가능한가요?
총부채 상환 비율에 따른 대출 규제로 인하여 불가능합니다. 담보 대출은 개인마다 일정 금액 평균 2~3건 이상으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매매 혹은 임대 사업자를 내서 대출을 받거나 일반 사업자를 위한 대출을 진행해야 합니다.
3.변동금리와 고정금리
고정 금리는 이자율이 높은 편이나 금리가 고정되어 있어서 기준 금리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변동 금리는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금리로 대출 받을 당시에는 금리가 높지 않지만 향후 대출금리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 장단점이 있는데, 대출 받을 당시에 금리가 높아서 금리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면 고정금리 보다는 변동금리가 유리하고 향후 금리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면 고정금리가 유리합니다.
4.유치권이 신고된 부동산 경락잔금 대출은?
일반 물건의 낙찰가는 60% ~ 80% 정도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치권이 신고된 물건은 허위 유치권인지 진정한 유치권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은행에서 아예 취급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허위 유치권이나 유치권으로 낙찰자에게 대항할 수 없는 유치권이 인정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 자료를 첨부하여 담당자를 설득한다면 수협, 축협, 새마을금고, 신협에서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